[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10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클래시 페이크
클래시 페이크란 ‘세련된’이라는 의미의 단어 ‘Classy’와 ‘가짜’라는 의미의 ‘Fake’가 만나 만들어진 신조어다. 창의성과 새로움이라는 가치에 집중해 오리지널, 진짜보다 가치 있는 ‘가짜’를 소비하려는 현상이다. 이러한 형태의 소비를 하는 사람들을 페이크슈머(Fakesumer)라고도 한다.
(진짜는 가라! 세련된 가짜가 주목받는 시대, ‘클래시 페이크’ [지식용어])

2) 패킷 감청
패킷 감청이란 심층패킷분석(DPI, Deep Packet Inspection) 기술을 이용해 인터넷 회선을 통해 이동하는 모든 정보를 중간에서 가로채는 감청을 말한다. 패킷 감청은 해당 인터넷 회선을 통해 흐르는 불특정 다수인의 모든 정보가 패킷(데이터 전송 단위) 형태로 수집되어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도청이나 감청보다도 그 범위가 광대하다.
(헌법 불합치 판정 ‘패킷 감청’...광범위하고 무분별한 감청 [지식용어])

3) 천리안 2A호
간혹 신뢰성에 의문을 가지게 했던 국내 기상청 예보 기술 수준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천리안 2A'가 발사를 앞두고 세상에 공개된 것.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지난달 30일, 지구 상공 3만 6000km에서 24시간 한반도 기상을 관측할 수 있는 정지궤도복합위성 '천리안 2A호' 의 실제 비행 모델을 공개했다. 
(‘기상 예보’ 업그레이드 기대하게 하는 ‘천리안 2A호’ [지식용어])

4) 태극기 신드롬
태극기 신드롬은 애국심에 호소하는 캠페인이나 기업의 광고, 제품 등에 태극기를 적극 활용하여 인기를 끄는 현상을 말한다. 국가 경제가 위기를 맞이했던 시절, 국산품 사용과 수출 확대가 보탬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태극기의 노출이 잦아졌다. 태극기는 점점 색다른 방식으로 등장하고 있다. 방송이나 지면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 밀착한 태극기 디자인 상품이 등장하면서 우리나라 국기가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는 것이다.  
('태극기 신드롬'과 계속되는 태극기의 변신 [지식용어])

5) 진도아리랑
우리 한민족의 얼과 한이 담겨 있는 한국 문화를 대표하는 노래 아리랑, 그 중 전라남도의 역사 곡절을 담은 곡 진도아리랑은 지난 평양남북정상회담 백두산 등반 때 천지에서 가수 알리가 감동적으로 불러 이슈되었다. 진도아리랑으로 남측 수행원들은 물론이고 김정은 위원장과 리설주 여사 그리고 북측 수행원들까지 박수를 치며 즐거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전라남도에서 백두산까지, 천지를 울린 가수 알리의 ‘진도아리랑’ [지식용어])

6) ESS
ESS란 ‘Energy Storage System’의 약자로 해석 그대로 에너지 저장 장치를 말한다. 즉 발전소에서 과잉 생산된 잉여 전력을 저장해 두었다가 후에 전력이 부족할 때 꺼내서 쓸 수 있는 장치이다. 최근 기업들 사이에서 ESS 설치가 확산되고 있다. 지난 2015년 정부가 직접 ESS를 ‘육성해야 할 신산업’으로 지목하였고, 지목 1년 만에 ESS 보급량은 태양광 발전용이 16배, 산업체용이 226배가 증가하였다. 또한 시장규모는 1조 원대로 늘어나며 ESS 산업은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했다. 
(신재생 에너지를 저장하는 ‘ESS’란 무엇일까? [지식용어]) 

7) 5.24제재 조치
5.24조치는 이명박정부 시절인 2010년 3월 26일 일어난 천안함 폭침사건을 「대한민국을 공격한 북한의 군사도발」이라고 규정짓고 북한에 책임을 묻기 위해 남북관계 단절을 선언한 제재조치입니다. 5.24제재 조치의 내용은 개성공단과 금강산 제외 방북 불허, 남북 교역 중단, 대북 신규 투자 금지, 북한 선박의 우리 해역 운항 불허, 대북 지원사업의 원칙적 보류, 인도적 지원까지 모든 지원을 차단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국정감사 술렁이게 한 5.24제재 조치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