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8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9.9절
9·9절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창건일’입니다. 1948년 9월 9일에 창건하여 간단히 ‘9·9절’이라고도 하고 '공화국 창건일', ‘인민정권 창건일’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해방직후 한반도에는 건국준비위원회와 인민위원회가 만들어졌는데, 인민위원회는 남한을 통치하고 있던 미군정에게 인정을 받지 못해 불법조직이 되어 탄압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38선 이북에서 군정을 실시하던소련군은 인민위원회를 인정했고 1947년 2월 '북조선인민위원회'가 만들어진 겁니다. (김일성 북한 정권의 창건일 9/9절 [지식용어])

2. 두리랜드
두리랜드는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에 있는 약 3000평(1만㎡) 규모의 어린이 놀이공원으로 바이킹과 회전목마·범퍼카·회전그네 등 30여 종의 놀이시설과 야외수영장이 있으며, 특히 관람차를 타고 꼭대기에 오르면 장흥국민관광지의 전경을 한눈으로 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두리랜드가 화제가 된 이유는, 지난 5일 방송된 MBC '라디오스타'에 두리랜드의 아버지 임채무가 출연했기 때문입니다. (임채무의 두리랜드, 꿈과 이상이라 더 아름답고 슬프다 [지식용어])

3. 방 안의 코끼리
‘방 안의 코끼리’란 모두가 알고 있지만 그 누구도 말하지 않는 커다란 문제를 말합니다. 방 안에 코끼리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황당하겠지만 누구나 큰 문제라고 생각할 겁니다. 하지만 코끼리를 못 본 척,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죠. 즉 세계 금융 전문가들은 터키발 금융 위기 사태의 다음 타자가 아시아 국가들임을 누구나 알고 있지만 그 누구도 이야기 하지 않는다고 해서 이렇게 표현한 겁니다. (방에 코끼리가 있다...하지만 모르는 척? ‘방 안의 코끼리’ [지식용어])

4. 지오데식 돔
지오데식 돔(geodesic dome)은 건축의 한 방식으로 여기서 지오데식(geodesic)은 사전적 의미로 ‘측지선’, ‘지름길’이라는 뜻이지만 건축 계통에서는 단일 삼각형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기하학적인 구조의 설계 공법을 지칭합니다. 여기에 반구형 지붕을 뜻하는 돔(dome)이 붙은 합성어 ‘지오데식 돔’은 단일 삼각형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반구형 형식의 건축 방식을 말합니다. (삼각형의 견고한 연결 ‘지오데식 돔’...안전한 건축 방식으로 재조명 [지식용어])

5. 모로반사
모로반사란 아기가 위를 보고 누워있을 경우 위쪽에서 바람이 불거나 큰 소리가 나거나 머리와 몸의 위치가 갑작스럽게 변할 때 아기가 크게 팔과 다리를 폈다가 포옹을 하듯이 안는 모습을 보이는 반사를 말합니다. 이는 아기가 본능적으로 자신의 위치가 바뀌는 것에 불안을 느끼고 엄마를 잡기 위해서 하는 행동으로 정상적이면 모든 팔과 다리가 반응을 보이고 만약 한 쪽만 반응을 보이거나 아예 반응을 하지 않는다면 아기의 신경에 문제가 있을 수 있거나 분만 시 부상을 입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눕히면 우는 우리 아기, 등센서 ‘모로반사’ 때문? [지식용어])

6. 브루 마스터
브루 마스터란 소규모 맥주 양조장에서 맥주 제조의 전 공정을 관리하는 양조기술자를 말합니다. 맥주마이스터, 맥주양조기술자, 맥주양조사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다시 말해 하우스맥주 전문점에서 맥주의 주재료 감별과 분쇄기, 여과기, 가열기의 조작 등 맥주의 제조부터 판매, 그리고 완성된 맥주의 품질 관리까지 전 과정을 책임지는 맥주 전문가를 브루 마스터라 합니다. (맥주에 자신만의 개성을 담는 ‘브루 마스터’ [지식용어])

7. 팻 핑거
팻 핑거란 증권을 매매하는 사람의 손가락이 자판보다 굵어 증권 매매 시 주문 정보를 실수로 입력한다는 뜻입니다. 국내에서는 팻 핑거를 방지하기 위해 주문 실수로 대량 착오매매가 발생했을 때 일괄 취소할 수 있는 ‘킬 스위치(kill switch)’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즉 착오 주문이 발생했을 때 증권사가 신청할 경우 거래소가 해당 계좌의 미체결 호과를 일괄 취소하고 추가 호가 접수를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성매매 차단 위한 정책 ‘노르딕 모델’은 무엇인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