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이연선]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5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광주 집단 폭행
청와대 청원 게시판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광주 집단 폭행’ 사건에 사회적 비난이 뜨겁다. 지난달 30일 오전 5∼6시경 광주 광산구 수완동에서 택시 탑승을 놓고 남성 3명, 여성 2명인 피해자 일행과 남성 7명, 여성 3명인 상대방 무리가 시비가 붙으면서 집단폭행 사건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1명은 큰 부상을 당해 실명 위기에 놓였다. (청원 순식간에 13만 명 훌쩍, 광주 집단 폭행의 전말은? [지식용어])

2) 유령주식
유령주식이란, 유령처럼 실체가 없는 주식을 말한다. 삼성증권의 경우 직원의 입력 실수로 1주당 999주의 유령주식이 발생했는데, 이것이 무려 28억 주에 달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삼성증권이 발행한 전체 주식의 30배가 넘는 수치. 이로 인해 증권사 전반적으로 주먹구구식으로 일처리 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 (삼성증권 ‘유령주식’ 사태...한 직원의 실수가 만든 나비효과 [지식용어])

3) 심층진찰
심층진찰은 그동안 짧은 진찰 후 검사 실시라는 방식에서 벗어나 15분 정도 진료를 볼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마련하는 것으로 ‘15분 진료 시범사업’이라고도 불린다. 현재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19개 상급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15분 동안 진료 보는 ‘심층진찰’, 동네의원에서도 가능해져 [지식용어])

4) 아웃링크(outlink)
아웃링크(outlink)란 포털사이트에서 정보를 검색하여 결과 값을 클릭하면 해당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직접 이동하는 방식을 말한다. 말 그대로 포털을 벗어난다(out)는 의미. 이와 반대되는 의미로는 인링크(inlink)가 있는데 이는 포털에서 검색을 하여 클릭하면 포털사이트 내에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을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표 포털인 네이버 다음 등이 이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댓글조작을 막기 위한 검색 노출 방식, 아웃링크 [지식용어])

5) 나노슈즈
나노슈즈는 나노크기의 신발을 말하며 이 신발을 모기가 신게 함으로써 모기의 번식을 막는다는 것이다. 최근 태국의 광고대행사 'BBDO Bangkok'과 화학 제조기업 'SCG Chemicals', 프랑스 기반의 의학 연구기관 '파스퇴르 연구소가 이 나노기술을 적용한 일명 ‘나노슈즈’라는 것을 개발해 화제다. (모기를 통해 모기번식을 막는다? 나노기술의 혁명 ‘나노슈즈’ [지식용어])

6) 스텔스 마케팅
스텔스 마케팅이란, 소비자들이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소비자들의 생활 속에 직접 파고들어 구매 욕구를 자극하며 제품을 알리는 홍보 전략을 말한다. 이는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 전투기 ‘스텔스’의 이름을 딴 마케팅 방식이다. (‘닐로 먹다’, 신조어까지 탄생...‘스텔스 마케팅’이란? [지식용어])

7) 태그거지
SNS상에서 친분의 크기에 상관없이 사람들에게 자신을 태그해 달라며 여러 형태로 강요/부탁하는 행위를 구걸하는 ‘거지’에 비유해 ‘태그거지’라 부른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태그거지 현상이 인간의 본능인 ‘인정욕구에서 비롯되었다’라고 입을 모은다. 과거 인정욕구가 가정, 학교, 직장 등 현실에서 해소되었다면 SNS의 기능과 역할이 비대해진 요즘에는 활용 비중이 높은 20대를 중심으로 이마저도 SNS에서 충족하고 있는 것이다. (나를 언급해줘’ SNS 태그거지, 인정욕구 결여가 만든 부작용?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