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이연선]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4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보라카이

필리핀의 유명 휴양지인 보라카이 섬이 환경정화를 위해 오는 26일부터 6개월간 전면 폐쇄된다고 합니다. 보라카이 섬은 우리나라 국민들도 많이 찾는 휴양지 중 하나로 필리핀 중부 파나이섬 북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길이 7㎞, 너비 1㎞의 산호섬입니다. (보라카이 폐쇄결정, 섬 최초 발견은 유럽인 여행자들 [지식용어] )

2) 호킹복사이론

지난 2018년 3월 14일 21세기를 대표하는 우주 이론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이 76세로 삶을 마감했습니다. 그의 가장 큰 업적 중 하나는 호킹 복사(Hawking radiation)의 발표입니다. 호킹 복사이론은 스티븐 호킹이 주장한 양자 중력 이론의 하나로 블랙홀이 방출하는 열복사선을 말합니다. (블랙홀은 빨아들이기만 하는 것이 아니다 ‘호킹 복사 이론’ [지식용어])

3) 도시공원 일몰제

2020년이 되면 여의도의 약 155배에 달하는 도시공원이 사라질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도시공원 일몰제 때문입니다. 도시공원일몰제란 1999년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대해 사유재산권 침해에 대한 헌법불합치 판결로 도시계획시설(공원)결정 이후 20년이 경과되면 효력이 상실되는 제도입니다. (많은 도시공원이 사라질 수 있다, 앞으로 2년 남은 ‘도시공원 일몰제’ [지식용어])

4) 펜스룰

권력과 권위를 이용한 성폭력을 당당히 고발해 더 이상의 피해를 막자는 취지의 미투 운동이 활성화 되는 가운데 일부 남성들이 이에 대응하는 펜스룰을 주장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펜스룰이란 남성이 혹시 생길지 모르는 여성과의 잡음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아예 교류를 하지 않겠다는 개념의 용어입니다. (미투 운동의 갈등이 불러온 펜스룰 바람...이해와 배려 절실해 [지식용어])

5) 혐오표현 규제법

한국 여성을 비하하는 ‘김치녀’나 한국 남자의 줄임말인 ‘한남’과 벌레의 합성어인 ‘한남충’, 노인들을 비하하는 ‘틀딱충’ 등 혐오표현 표현들. 이러한 혐오표현들은 특정인이나 불특정 다수에게 사용되어 개인이나 집단에게 상처를 주고 있는데요 이에 최근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이 온라인상에서 사용되는 혐오성 표현들에 대해서 그 기준을 명확히 규정하여 금지하고 혐오표현의 피해자를 구제 조치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혐오표현 규제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한남충’, ‘김치녀’ 등 사용하면 벌금? ‘혐오표현 규제법’ [지식용어])    

6) 시간수축효과

어렸을 때는 빨리 어른이 되고 싶지만 시간이 더디 갑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이 들면 천천히 가라고 아무리 외쳐도 더욱 빠르게 흐르는 게 느껴지죠. 이처럼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리 흐르는 것처럼 느끼는 현상을 ‘시간수축효과’라고 합니다. (나이 들수록 시간이 빨리 가는 것 같다고? ‘시간수축효과’ [지식용어])

7) 출산크레딧

저출산은 생산가능인구가 줄게 하여 경제불황을 심화시키고 잠재성장률은 떨어뜨리며 부양해야 하는 고령 인구의 비율은 늘어나는 등 나라의 존망이 달린 문제입니다. 이런 저출산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는 아이를 많이 낳으면 노후를 보장해 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출산크레딧 제도는 2008년부터 국민연금공단이 시행하는 제도로 자녀를 두 명 이상 출산하면 국민연금의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은 납부기간과 납부한 보험료에 따라 지급해 주는 연금액이 정해지는데, 출산 크레딧은 납부기간을 가입자가 따로 부담을 하지 않더라도 인정을 해 주어 연금을 더 많이 받게 해 주는 것이죠. (아이를 낳을수록 연금을 많이 받는다? ‘출산 크레딧’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