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3월 마지막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펫파라치
‘펫파라치’는 반려동물을 뜻하는 펫(pet)과 파파라치(paparazzi)의 합성어로 반려동물 미등록 등을 신고하면 포상금을 주는 제도이다. 포상금은 1건당 최대 20만원으로 지난 3월 22일부터 시행되었다. 인식표(동물등록) 및 리드줄 미착용, 대변 미수거, 지정 맹견 입마개를 미착용, 3개월 이상 된 반려견 등록 하지 않은 경우 등이 그 대상이다. (펫파라치, 반려동물 위한 근본적 해결책 될까? [지식용어])

2) 이모지
이모지란, 사람의 얼굴표정을 그림이나 캐릭터로 표현하는 이모티콘을 말한다. 최근에는 4차 산업 기술과 이모지가 융합하면서 더욱 발전된 모습의 이모지를 볼 수 있게 됐다. 특히 지난해 애플은 아이폰X 기기의 앞면에 3D카메라 센서를 장착해 이용자의 얼굴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는 ‘AR이모지’ 기술을 선보였다.(일본을 넘어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이모지’, 유래는? [지식용어])

3) 텔스타 18
2018 러시아 월드컵의 공인구는 ‘텔스타 18’이다. ‘텔스타 18’은 공인구를 사용한 지 50년째 되는 2020년을 기념하여 첫 공인구였던 1970 FIFA 멕시코 월드컵의 공인구 ‘텔스타’의 디자인을 가져와 뒤에 2018년을 의미하는 18을 넣어 명명하였다. 여기서 ‘텔스타’는 멕시코 월드컵이 세계 최초로 위성 생방송을 진행하여 ‘텔레비전의 스타’라는 의미로 명명된 것이다.( 2018 FIFA 월드컵 러시아 공인구 텔스타 18 [지식용어])

4) 안티몬
안티모니(Antimony)로도 불리는 안티몬은 과거에는 납과 비소처럼 화장품으로 사용되었던 물질이지만 독성이 확인된 이후로는 사용이 금지된 물질이다. 최근 아모레 퍼시픽 등의 화장품 업체의 일부 제품에서 ‘안티몬’이 허용치 이상으로 검출돼 사측에서 사과와 더불어 제품 회수 및 환불조치에 들어갔다.(아모레퍼시픽의 화장품에서 검출된 ‘안티몬’은 어떤 물질? [지식용어])

5) 정의구현사제단
정의구현사제단은 70~80년대 격동의 대한민국에서 민주화와 인권회복, 사회정의실천 등을 위해 천주교 사제들이 결성한 종교단체이다. 정의구현사제단이 최근 미투운동 바람에 한 사제의 성폭력 사건이 폭로되며 그 명예가 실추되었다. 천주교 사제로부터 성폭력 피해를 당한 여성 신자가 그 사실을 폭로하며 큰 논란이 일어났고, 해당 사제가 활동했던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 지난 2월 26일 공식 사과문을 발표 했다.(영화 1987 속 ‘정의구현사제단’, 성폭력 추문으로 명예 실추 [지식용어])

6) 외골격 로봇
외골격 로봇은 로봇 팔이나 다리 등을 사람에게 장착해 근력을 높여주는 장치이다. 몸을 지탱하는 기계 골격이 밖에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로, 로봇을 입는다는 의미로 ‘웨어러블 로봇(wearable robot)’이라고도 한다. 현재 아이언맨 슈트가 현실에서도 가능하게 될지도 모를 ‘외골격 로봇’ 기술이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아이언맨 슈트가 현실화 된다? 입는 로봇 ‘외골격 로봇’ [지식용어])

7) 라사열
라사열은 서아프리카 열대 우림지대의 풍토병적인 바이러스성 급성출혈열이다. 1969년 나이지리아의 라사마을에서 발견되어 미국, 영국, 독일로 퍼졌다. 전염력이 강하고 치명률이 35~50%정도로 높기 때문에 엄중한 격리치료를 해야 하는 국제전염병으로 알려져 있다. 나이지리아 전역에 라사열이 퍼져 지난 2월 말까지 나이지리아 사망 인원이 70여 명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나이지리아 휩쓴 '라사열' 공포, 대응방안은 없는 걸까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