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1월 마지막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크레스피 효과
‘크레스피 효과’는 한마디로 보상과 처벌이 효과를 내려면 점점 더 강도가 세져야 함을 말한다. 아이의 더 높은 성적, 직원의 더 높은 수행능력, 유권자들의 더 많은 표, 북한의 더 확실한 핵무기 개발 저지를 위한 전보다 더 많은 보상과 처벌이 필요한 경우를 ‘크레스피 효과’라고 부른다. (“점점 더” 많은 당근이 필요해지는 ‘크레스피 효과’ [지식용어])

2) 관선변호
‘관선변호(Public defender)’란 국선 변호인이 하는 법률서비스를 말한다. 모든 국민은 법을 준수해야 하고 마찬가지로 동일한 법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누군가는 경제적 여건으로 인해 법의 보호밖에 놓여 있게 되기도 한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관선변호’ 제도를 시행 중이다. (청탁 받는 법조인을 의미하는 은어 ‘관선변호’ [지식용어])

3) 노숙인 위기대응콜센터
노숙인 위기대응콜센터는 서울시의 노숙인 특별보호대책이다. 노숙인 본인뿐 아니라 누구나 거리의 위험한 혹은 도움이 필요한 노숙인을 보호하고자 할 때 노숙인 위기대응콜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노숙인 위기대응콜센터 1600-9582(구호빨리)로 전화를 걸면 담당자가 관련 정보를 제공하거나 거리상담반을 운영하는 8개 시설 상담원이 현장에 나가 구호 조치를 취한다. (전화 한 통화로 온기를...노숙인 위기대응콜센터 [지식용어])

4) 리프트밸리열(Rift Valley fever virus)
리프트밸리열은 부니야바이러스과 플레보바이러스속의 1종으로 아프리카 중남부의 양, 염소, 소 등이 주 병원체이며 인간에게도 감염되는 인수공통감염병이다. 사람이 이 병에 걸렸을 경우에는 감염 초기에는 감기와 유사하게 발열, 쇠약, 근육통, 관절통 및 위장장애 등 증상이 나타나지만 심할 경우 급성 발열성 출혈열 증세를 보이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감비아에서 사망자가 발생한 감염병 ‘리프트밸리열’ [지식용어])

5) 어린이 구청
어린이 구청이란, 어린이의 행정 관심을 높이고 인권 유린 사건을 방지하고자 강서구에서 만는 모바일 페이지이다. 서울 강서구청은 지난 4일 모바일 이용이 익숙한 아이들을 위해 ‘어린이 구청’ 모바일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어린이 구청 홈페이지에서 가장 눈에 띠는 것은 ‘아동권리옹호관’이다.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 구청’...학대 피해도 신고 가능 [지식용어])

6) 차이나인사이드
차이나인사이드는 중국 내에서 자급자족하는 산업현상을 말한다. 중국 내에서 생산한 소재, 부품, 장비와 같은 중간재가 중국에서 생산한 완제품에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무섭게 쫓아온 중국, ‘차이나 인사이드’ 걱정 [지식용어])

7) 순환휴직
순환휴직이란 경영 악화로 인한 권고휴직 중 하나로 임직원들이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휴직하게 하는 조치를 말한다. 순환휴직이 시행 되면 그 조치를 받는 대부분의 근로자는 휴직 기간만큼의 보직(직급)과 보수(급여)에 불이익이 발생되게 되어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해부터 일감부족에 따른 순환휴직을 실시하고 있다. (경영난을 극복하기 위한 순환휴직...노사간 배려로 보릿고개 이겨내야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