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디자인 정현국]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12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권역중증외상센터
‘권역외상센터’란 보건복지부장관이 외상환자의 진료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지정한 응급의료센터로 교통사고, 추락 등에 의한 다발성 골절, 과다출혈 등 중증외상환자에 대해 365일 24시간 병원도착 즉시 응급수술이 가능하고 최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 장비, 인력을 갖춘 외상 전용 전문치료센터를 말한다. (일촉즉발 중증환자들의 생명을 살리는 최후의 보루, 권역중증외상센터 [지식용어])

2. 옵션열기
‘옵션열기’는 말 그대로 옵션을 연다는 의미다.  다만 김어준은 댓글부대가 활동을 할 때 특정 프로그램으로 지시를 받는데, 이 때 대원들이 ‘옵션열기’라는 글자를 미처 지우지 못하고 댓글을 다는 경우가 많아 해당 글에 ‘옵션열기’라는 단어들이 달렸다고 주장하고 있어, 이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댓글 앞에 붙어 있는 옵션열기, 이게 무슨 뜻이야? [지식용어])

3. 박싱데이
박싱데이(Boxing Day)는 성탄절 다음날인 12월 26일을 말한다. 철자가 비슷해 흔히 권투, 복싱으로 착각하지만 관련이 없다. ‘boxing’은 선물상자 box를 의미하며 ing가 붙어 ‘선물상자를 꾸리는’이라는 뜻이 된다. 즉 박싱데이는 ‘선물상자를 꾸리는 날’이다. (EPL 팬들에게는 축구잔칫날 '박싱데이' 그 진짜 유래는? [지식용어])

4. 금리인하요구권
금리인하요구권이란 개인이나 기업이 금융사로부터 대출을 받은 후 신용상태나 상환능력이 크게 개선되면, 대출 금리를 인하해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제도이다. 즉 개인의 경우 대출 받은 후 승진이나 연봉인상, 신용등급상승 등 신용도가 높아질 만한 변화가 생긴다면 이자를 낮춰달라고 당당히 요구할 수 있는 권리다. (신용도 높아지면 대출 이자 깎으세요, 금리인하요구권 [지식용어])

5. 캐럴
캐럴은 크리스마스·부활제 등을 축하하는 민요풍의 가곡으로 오늘날은 크리스마스 때 부르는 찬송가와 비슷한 의미를 가진다. 다시 말해 대부분의 캐럴은 성탄(예수 그리스도가 인간에 대한 사랑과 인류 구원을 위해 사람으로 태어난 사건)을 축복하는 내용으로서 종교, 즉 기독교적인 속성을 띄는 노래다. 캐럴(Carol)은 옛 프랑스어 카롤르(carole)나 고대 그리스어 코라울리엔(Choraulien)에서 유래됐다고 전해진다. (크리스마스의 조미료 ‘캐럴’은 본래 춤과 함께했던 노래였다 [지식용어])

6. 에펠탑 효과
에펠탑 효과는 처음에는 싫어하거나 무관심했지만 대상에 대한 반복노출이 거듭될수록 호감도가 증가하는 현상이다. 에펠탑 효과는 다른 말로 단순노출 효과라고 하는데 폴란드 출신 미국 사회심리학자인 로버트 자이언스가 일련의 실험으로 처음으로 입증했다. (비호감의 첫인상도 정 들면 예뻐 보인다! 에펠탑 효과란? [지식용어])

7. 셰르파
‘셰르파(Sherpa)’는 네팔의 산악지대에 거주하는 민족으로 티베트어로 동쪽을 의미하는 ‘셰르(shar)’와 사람을 의미하는 ‘파(pa)’가 합쳐진 말이며, 셰르파 족이 약 500년 전 티베트에서 네팔 산악지대로 이주한 데서 유래됐다. 셰르파 족은 히말라야의 고봉을 오르는 산악 원정대에게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흔히 ‘원정을 돕는 사람들’이라는 보통명사로 사용되고 있다. (히말라야 등반에 꼭 필요한 존재, ‘셰르파(Sherpa)’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