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디자인 최지민] 2017년 12월 셋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MB수사 난항
지난 13일 사이버사령부에 댓글공작을 지시한 혐의를 받은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의 구속영장이 기각되었습니다. 이로써 이명박 정부 시절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공작에 관여한 의혹이 제기되었던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과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 등 주요 인물들이 구속을 피해가면서 이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검찰 수사도 큰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입니다. (김태효 구속영장 기각으로 길이 끊어져 가는 MB수사 [시선만평])

2. 크리스마스 마켓
14세기에 독일에서 처음 시작한 크리스마스 마켓은 현재 여러 유럽국가에서 매년 11월부터 연말까지 펼쳐지고 있습니다. 주로 유럽의 유명 광장과 같은 곳에서 아름다운 크리스마스 풍경으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데요. 유럽의 3대 크리스마스 마켓은 어딘지 알아보시죠. ([세컷뉴스] 화려한 크리스마스 굿즈를 볼 수 있는 유럽 3대 크리스마스 마켓)

3. 겨울세차
손도 시리고 발도 시린 겨울. 하지만 야속하게도 자동차는 쉬지 않고 더러워지기 마련인데요. 때문에 춥다고 세차를 아예 안하고 묵혀둘 수 없습니다. 그런데 겨울에는 세차에 있어 몇 가지 유의해야 하는데요, 과연 무엇일까요? 자동차의 모든 것, 모터그램에서 확인하세요. ([모터그램] 춥다고 안할 수 없는 겨울 세차, 주의사항은?)

4. 목욕탕 미끄러짐 사고
대한민국에서 가장 활성화된 문화 중 하나인 목욕탕 문화. 그런데 목욕탕에서 자칫 방심하면 아찔한 사고로 이어지는 위험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예상치 못한 사고로 중대한 상해를 입은 경우,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 것일까요? 생활법률에서 알아보았습니다.([생활법률] 목욕탕에서의 미끄러짐 사고, 얼마나 보상받을 수 있나?)

5. 안전운행 지킴이석
경기도 부천시가 12월 말까지  버스안전을 함께 지키는 ‘안전운행 지킴이석’을 운영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이는 버스 앞좌석을 ‘안전운행 지킴이석’으로 지정하고 이곳에 앉은 승객이 운행에 대해 운전자에게 시정을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을 공식적으로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카드뉴스] 버스 졸음/난폭운전...이제는 승객이 지켜본다 ‘안전운행 지킴이 석’)

6. 직장인 공감툰
첫 출근한 신입사원. 자리에 앉기도 전에 온갖 질문사례가 들어오는데요, 주량, 사는 곳, 형제와 같은 개인 정보는 물론 “점심 뭐 먹을까 골라봐!”, “나 몇 살 같니?”와 같은 곤란한 질문까지 훅훅 들어오죠. 직장 내 신입사원에 대한 취재 열풍! 한 컷 공감에서 다뤄봤습니다. ([직장인 한컷 공감] 첫 출근 날 꼭 이런거 물어보더라 [시선뉴스])

7. 기네스북 연예인
세계 최고 기록을 모아 해마다 발간하는 기네스북. 1955년 기네스북이 출간된 이후 전 세계의 기상천외한 사람들이 기록을 달성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네스북 기록을 깨기 위한 도전이 곳곳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중 기네스북에 등재된 우리나라 연예인은 누가 있을까요?  (BTS 기네스북 등재, 기네스북에 올라간 또 다른 국내 연예인은? [인포그래픽])

8. 워너메이커
어린 시절 가난했던 한 상점에서 일했던 워너메이커. 그는 손님들에게 판매하는 물품의 장단점을 정직하고 상세하게 설명해 주곤 했습니다. 이에 상점 주인은 그런 식으로는 돈 벌수 없다고 하지만 오히려 손님은 많아졌죠. 남들은 하지 않는 것들을 시도한 백화점의 왕 워너메이커. 지금의 워너메이커를 있게 한 그의 새로운 시도들을 어바웃 슈퍼리치에서 확인해 보세요. ([어바웃 슈퍼리치] “손님은 왕이다” 백화점의 왕 워너메이커)

9. 갑상선기능항진증
걸그룹 EXID 멤버인 ‘솔지’가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확진을 받아 크게 이슈가 된 갑상선 기능 항진증. 비단 이렇게 연예인뿐 아니라 현대인들에게 갑상선 질환은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호르몬 분비와 관련 있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한 정보를 건강프라임에서 확인해보세요. ([건강프라임]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 함부로 운동하면 위험해)

10. NASA 프로젝트
미국 우주항공국(NASA)는 우주를 향한 끝없는 도전정신으로 여러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며 우주에 대한 정보를 많이 취득한 단체 중 하나입니다. 현재 NASA에서는 추진 중인 중대 프로젝트들이 있는데요. 과연 어떤 프로젝트들이 우리를 미래로 이끌어 줄까요? ([카드뉴스] 우주를 향한 끝없는 도전정신, NASA가 추진 중인 중대 프로젝트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