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12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난징대학살
1937년 7월부터 1938년 2월까지 6주가 넘도록 중일 전쟁 중에 점령한 난징의 중국군 포로와 무고한 시민들을 잔혹하게 학살하고 강간한 사건을 난징대학살이라 한다. 이 사건으로 인해 당시 약 30만 명이 살해당하고 8만명 가량이 강간을 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80주기를 맞이한 일제의 중국 잔학사, 난징대학살 [지식용어])

2) 금리인하권
금리인하요구권이란 개인이나 기업이 금융사로부터 대출을 받은 후 신용상태나 상환능력이 크게 개선되면, 대출 금리를 인하해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제도이다. 즉 개인의 경우 대출 받은 후 승진이나 연봉인상, 신용등급상승 등 신용도가 높아질 만한 변화가 생긴다면 이자를 낮춰달라고 당당히 요구할 수 있는 권리다.(신용도 높아지면 대출 이자 깎으세요, 금리인하요구권 [지식용어])

3) 리더 포비아
리더 포비아(leader phobia)란 지도자 기피 현상이다. 즉, 리더 포비아는 책임과 희생을 떠안게 되는 리더 직을 꺼리는 현 시대상을 나타낸다. 사회 체계가 공정하고 투명한 조직 구조로 변하면서 리더의 책임은 그대로이지만 그 권한은 약해졌기 때문이다. (희생만 강요되는 리더(leader)는 싫다, ‘리더 포비아’ [지식용어])

4) 용오름
용오름은 지표면 가까이에서 부는 바람과 비교적 높은 상공에서 부는 바람이 서로 방향이 달라 발생하는 기류현상이다. 과거 ‘용이 하늘로 승천하는 모습과 같다’고 해 ‘용오름’이라는 고유의 용어가 생겨났다. (서귀포에서 발생한 용오름, 육지에서 발생하면 토네이도 된다 [지식용어])

5) 붉은귀거북
붉은귀거북은 국내에서 청거북으로도 불리며 원산지는 미국으로 인디애나주에서 뉴멕시코주까지, 텍사스주에서 멕시코만까지 널리 분포한다. 3, 4급수의 수질에서도 생존할 정도로 생명력이 강하고, 자연 상태에서 약 20년까지 산다. 애완용으로 수입해 왔으나 무단으로 방생되어 생태계를 교란시키고 있다. (반려동물에서 생태계 파괴범으로 ‘붉은귀거북’ [지식용어])

6) 마태효과
마태복음 25장 29절 “무릇 있는 자는 받아 넉넉하게 되되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이는 있는 사람은 점점 더 많은 부를 축적하게 되고 반면 없는 사람은 그마저도 점점 줄어드는 빈익빈 부익부 현상을 표현한 구절이다. 마태효과는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실제 사회/경제에서 일어나는 것을 마태복음의 한 구절에서 따 온 것을 말한다. 쉽게 ‘빈익빈 부익부’라 생각하면 된다. (빈익빈 부익부 의미하는 마태효과... 돈보다 내면적 부유함에 집중해야 [지식용어])

7) 코타르 증후군
코타르 증후군은 매우 희귀한 ‘중증 퇴행기 우울증’으로 전혀 일어나지 않은 각종 부정적인 망상에 사로잡히는 것으로 자신을 ‘죽었다’ ‘썩어가고 있다’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등 마치 시체와 동일 시 하는 망상을 하는 것이다. 심지어 ‘죄를 짓고 있기 때문에 죽는 것도 허용되지 않아 영원히 고통을 당하면서 살아야 한다’는 불사망상에 사로잡히기도 하는데, 이러한 이유로 코타르 증후군은 ‘걷는 시체 증후군 (Walking Corpse syndrome)’이라고도 부른다. (코타르 증후군, 자신을 죽었다라고 생각하는 우울증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