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병용/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11월 넷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디지털 알약
디지털 알약이란 복용을 하면 센서를 통해 복용정보가 기록되는 약품을 말한다. 이 약은 실리콘, 구리, 마그네슘 등으로 구성된 모래알갱이 크기의 센서가 내장되어 있으며 위액과 만나면 특정 전기 신호를 생성하게 되어 환자의 가슴 부분에 붙여 놓은 웨어러블 패치로 전달이 된다. 그리고 이 정보는 패치와 연결된 어플리케이션으로 옮겨져 복용 날짜와 시간이 기록된다.   (당신이 제때 약을 먹었는지 알고 있다 ‘디지털 알약’ [지식용어])

2) 캐즘(CHASM)
‘캐즘’이란 새롭게 개발된 제품이 시장 진입 초기, 대중화된 주류시장에 보급되기 전까지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되거나 후퇴하는 현상을 뜻한다. 캐즘은 원래 지질학 용어로 지각변동 등에 의해 지층 사이에 균열이 생겨 서로 단절된 것을 의미했다. 그런데 미국 실리콘밸리의 첨단기술 컨설턴트인 ‘제프리 A. 무어’가 1991년 미국 벤처업계의 성장과정을 설명하는데 ‘캐즘’을 사용하면서 마케팅 이론으로 확립되었다. (VR 등의 신기술이 ‘캐즘’의 늪에 빠지는 이유 [지식용어])

3) 자유학기제
자유학기제란 중간/기말고사를 보지 않는 대신 토론/실습수업이나 직장 체험활동과 같은 진로교육을 받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박근혜 정부의 핵심 교육공약으로, 학생들이 중학교 한 학기 동안이라도 시험에 대한 부담이 없이 자신의 꿈과 끼를 찾는 진로탐색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된 정책이다. (내년부터 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 어떤 제도인가? [지식용어])

4) 기업살인법
산업안전보건범죄의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일명 ‘기업살인법’은 영국에서 2008년 4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기업의 법적 책임에 관한 법률로, 업무와 관련된 모든 노동자 및 공중의 안전조치를 하지 않아 사망사고가 발생할 경우 기업에게 범죄 책임을 부과하는 법률을 말한다. 위법한 기업이나 정부기관은 통상 연간 매출액의 2.5~10% 범위에서 산업재해 벌금을 내야 하지만, 심각하게 위반하였을 경우에는 상한선 없는 징벌적 벌금 부과가 가능하다. (해결되지 않은 산업재해, ‘기업살인법’ 제정의 외침은 늘어나고 있다 [지식용어])

5) ADD증후군(After Downsizing Desertification Syndrome)
‘ADD증후군’(After Downsizing Desertification Syndrome)이란 기업에서 대규모 구조조정 후 남은 조직 구성원들이 겪는 심리적 허탈감, 공허감 등의 정신적 황폐현상을 말한다. 그래서 ‘남은자의 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통상적으로 IMF 위기 이후 대규모 구조조정이 일어나면서 생긴 현상이다. (구조조정에서 살아남은 자 ‘ADD증후군’ 시달릴 수도 [지식용어])

6) 모자보건법
모자보건법이란 모성(임산부와 가임기 여성)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 건전한 자녀의 출산과 양육을 제도적으로 도모하기 위해 제정된 법률로, 1973년 2월에 제정되었고 1986년 5월에 전문 개정되어 모성과 영유아의 건강을 위한 국가의 책임이 나열되어 있다. 모자보건법은 ‘인공임신중절수술’을 정의하고 제한적 허용을 규정했기 때문에 낙태죄 폐지 요구에서 거론된다. (낙태죄 폐지 외 붉어지는 여론 ‘모자보건법’ [지식용어])

7) 프로크루스테스
현대의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는 자신의 기준으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억지로 자신에게 맞추려고 하는 횡포나 독단을 의미한다. 프로크루스테스는 테세우스(아테네 영웅)가 아버지를 찾아 아테네로 가는 모험에서 등장하는 인물이다. 프로크루스테스에겐 침대는 큰 것과 작은 것 두 개가 있었는데, 키가 큰 손님에겐 작은 침대를 제공하고 키가 작은 손님에게는 큰 침대를 제공했다. 신체에 맞지 않는 침대를 제공하여 키가 침대보다 크면 다리나 머리를 잘라내고, 키가 침대보다 작으면 사지를 잡아 늘여서 죽이는 방식으로 살해했다. (고집 센 악당의 침대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