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김민서]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10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붉은 독개미
살인개미는 세계자연보호연맹(IUCN)이 지정한 세계 100대 악성 침입외래종으로 북미대륙에서는 한 해 평균 8만 명이 쏘여, 100여명이 사망해 ‘살인개미’로 불리고 있습니다. 몸은 적갈색이고 배는 검붉은 색이나 크기는 개체에 따라 3~6mm 정도가 됩니다. 여기에 맹독성 붉은 독개미는 몸속에 강한 독성물질을 가지고 있어 날카로운 침에 찔리게 될 경우 불에 덴 듯 한 격심한 통증이 일어나며 가렵고 발진반응이 수반되면서 심할 경우 과민성 쇼크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붉은 독개미 ‘살인개미’, 하루빨리 유입경로 알아내야 [지식용어])

2) 전자 눈 ‘오리온’ 
미국의 의료기기 전문기업인 ‘세컨드 사이트’에서 개발되고 있는 오리온은 선글라스에 달린 소형 카메라로 영상을 찍고 이 정보를 전기기신호로 변환하여 뇌의 신경계로 보내 시각을 인식하는 방식의 전자 눈이다. 망막에 심각한 손상을 입었거나 유실된 실명 환자, 백내장 등 돌이킬 수 없는 안구 질환이 있는 환자 등 이론상으로는 누구나 새로운 시력을 가질 수 있게 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실명 환자에게도 빛을! 전자 눈 ‘오리온’ [지식용어])

3) 근생빌라
근린생활시설인 상가 겸용 신축 빌라를 주택으로 이용하여 원룸이나 임대업을 운영하는 불법 건물 건축행위가 ‘근생빌라’이다. 이렇게 주택으로 고쳐 불법 분양한 건축주는 부당한 이득을 얻지만 그에 따른 피해는 입주민들의 몫이 된다. 예를 들면 입주한 곳이 상가로 등록되어 있어서 불필요한 재산세를 추가로 내야 하고 최악의 경우에는 원상복구 명령이 떨어지는데 그에 따른 부담을 져야 하기 때문이다.  
(근린생활시설을 빙자한 얌체 주택 ‘근생빌라’ [지식용어])

4) 도비탄과 유탄
도비탄이란 총에서 발사된 탄환이 단단한 물체에 부딪혀 튕겨져 나간 것을 의미하고 유탄은 탄환이 조준한 타깃에 맞지 않고 빗나간 총알을 말한다. 지난 9월 26일 오후 4시 10분경, 강원 철원군 육군 부대 소속 모 일병이 진지 공사 후 복귀 중 원인을 알 수 없는 총상을 입어 군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사망했고, 사망 원인으로 도비탄과 유탄이 거론되었다. 
(철원 병사의 사망 원인 도비탄과 유탄이란? [지식용어])

5) 시벨리우스 음악상
시벨리우스 음악상은 일부 사람에게 생소한 이름이지만 세계적 권위를 자랑한다. 핀란드 비후리재단이 1953년부터 수여해 온 역사 깊은 세계적 음악상으로, 선정할 수상자가 있는 해에만 비정기적으로 수여된다. 이번에 수상한 진은숙은 20번째 수상자로 아시아인으로서는 최초이다. 이로써 진은숙 상임작곡가와 한국의 음악 명성이 국제적으로 공인되었다.
(아시아 최초 한국 작곡가 진은숙 수상! 시벨리우스 음악상 [지식용어])

6) 코리아세일페스타
우리나라에도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를 본뜬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가 있다. 바로 지난달 28일 개막한 국내 최대 쇼핑 할인축제 ‘코리아세일페스타’이다. ‘코리아세일페스타(Korea Sale FESTA)’는 대규모 할인 행사와 외국인 대상 관광프로그램, 지역 문화 축제가 결합된 쇼핑 관광 축제이다. 이때 사용되는 단어 ‘FESTA’는 ‘축제’라는 의미뿐 아니라 ‘Entertainment(엔터테인먼트)’, ‘shopping(쇼핑)’, ‘Tour(관광)’, ‘Attraction(즐길거리)’가 모두 어우러진 의미도 담겨 있다.
(코리아세일페스타, 국민행사로 거듭날 수 있을까 [지식용어])

7) 스웰링 현상
스웰링(swelling) 이라는 단어는 물질이 용매를 흡수하여 부어오르는 것을 말한다. 신체에는 부종이나 부기를 뜻하지만 배터리에서는 배터리가 부푸는 현상을 의미한다. 최근 아이폰8에서 ‘스웰링 현상’이 잇따라 발견되면서 또다시 배터리의 안전성이 화두에 오르고 있다. 
( 휴대폰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는 ‘스웰링 현상’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