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지수] 블랙홀 제트 발생 이론 증명을 위한 실제 관측이 세계 최초로 이뤄졌다.

한국천문연구원은 20일 김정숙, 김순욱 연구원이 블랙홀 이중성인 백조자리 X-3을 관측, 블랙홀 제트에 관한 이론을 증명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블랙홀에서는 간헐적으로 물질을 방출하는 현상인 제트가 발생한다. 이 때 블랙홀 주변의 밝기가 보통 때 보다 수백에서 수천만 배 정도로 급격히 밝아졌다가 다시 어두워진다.

그 동안 학계에서는 이 제트 현상이 언제 발생하는지 추측은 하고 있었지만 워낙 짧은 순간이기 때문에 실제 관측은 어려웠다.

연구진은 먼저 천문연의 KVN 우주전파관측망과 일본국립천문대의 VERA 우주전파관측망 통해 관측한 X-선의 에너지 변화를 분석, 분출 시점을 이론적으로 예측해 1~2년의 분출 주기 중 3시간에 불과한 백조자리 X-3의 제트 분출이 시작되는 순간을 관측하는 데 성공했다.

김정숙 박사는 “블랙홀에서 이번에 관측한 것과 같은 제트분출이 일어나는 것은 보통 1~2년 사이에 며칠 정도여서 4년간 수차례 실패했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 시도해 마침내 관측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김순욱 박사는 “현재 상대론적인 제트 발생 과정에는 여전히 설명되지 않은 수많은 의문들이 남아있어서 차례차례 그 수수께끼들을 풀어갈 예정”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연구와 관련된 논문은 7월 20일자 천체물리학저널(Astrophysical Journal)에 게재됐다. 앞서 4월 이들 연구원은 별 탄생의 최신이론을 최초로 증명하는 논문을 같은 논문에 게재하기도 했다.

한편 8월 박사학위 취득 예정인 김정숙 연구원은 국내 최초로 블랙홀 마이크로퀘이사 분야 박사학위 수여자가 된다.

시사교양 전문 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