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디자인 이연선]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9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아동수당
아동수당은 0세에서 5세 아동에게 지급되는 지원금으로 보호자의 소득 수준과 상관없이 지급되는 수당이다. 정부에 따르면 2018년 7월부터 지급될 예정으로 그 금액은 10만 원으로 확정됐다. 내년 7월을 기준으로 2012년 8월부터 2018년 7월 출생 아동이 수당을 받을 수 있고, 수당은 아동 또는 보호자의 계좌로 입금된다.
(인구절벽에 가까워지는 사회, ‘아동수당’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까 [지식용어])

2) 동시보행신호
‘동시 보행 신호‘란 교차로에 있는 모든 횡단보도에 녹색신호를 동시에 부여하여 모든 차량을 정지시키는 신호운영 방법이다. 교차로의 모든 횡단보도에 동시에 파란불(보행신호)을 주어 주변의 차량을 정지시킴으로서 어린이들이 더욱더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널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 신호는 어린이들의 등교 시간인 아침 8시부터 9시까지 1시간 동안 운영되고 있다.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새로운 시도, 동시 보행 신호 [지식용어])

3) 침묵택시
‘침묵택시’란 운전기사가 목적지를 묻거나 긴급 상황에 대응하는 등 꼭 필요한 때 외에는 승객에게 먼저 말을 걸지 못하게 하는 택시이다. 단, 승객이 먼저 거는 말에는 대답을 할 수 있다. 이 택시에는 침묵택시 표시와 ‘승무원이 승객에게 말을 거는 것을 자제한다’는 문구가 표기되어 있고 승객은 이를 보고 침묵택시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불편한 소통대신 편리한 단절을...승객에게 말을 걸지 않는 ‘침묵택시’ [지식용어])

4) 신돌석함
신독석함은 1천 800톤급 잠수함 9번함의 이름으로, 대한제국 당시 평민 출신 의병장으로 활동한 신돌석 장군의 애국심을 기리기 위해서 명명한 이름이다. 신돌석함은 길이 65.3m, 폭 6.3m의 크기로 최대 속력은 37km을 낼 수 있다. 대함전, 대잠수함전, 공격기뢰 부설 등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고, 사거리 1천여 km에 달하는 순항 미사일을 탑재해 적의 핵심 시설에 대한 장거리 정밀 타격이 가능한 잠수함이다. (태백산 호랑이가 바닷속에서 부활했다! 1800t급 잠수함 ‘신돌석함’ [지식용어])

5) 인지부조화
인지부조화는 자신의 생각을 바꿔서 일이 잘못된 것이 아닌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인지부조화 원리는 우리의 신념 간에 또는 신념과 실제로 보는 것 간에 불일치나 비일관성이 있을 때 생기는 것으로, 인지 부조화 이론에 따르면 개인이 믿는 것과 실제로 보는 것 간의 차이가 불편하듯이 인지 간의 불일치가 불편하므로 사람들은 이 불일치를 제거하려 한다.
(인지부조화, 잘못된 합리화는 화를 불러올 수 있다 [지식용어])

6) 황제다이어트
황제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을 끊어 지방 저장에 관여하는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여 살을 빼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본래는 창시자인 고(故) 로버트 애트킨스(Dr. Atkins) 박사의 이름을 딴 '애트킨스 다이어트'로 더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쌀, 보리, 밀가루 음식인 빵과 국수, 과일, 감자와 고구마 등을 가능한 먹지 않고 고기, 달걀, 햄과 치즈, 버터는 양껏 먹어 살을 빼는 형식으로 황제같이 좋은 음식을 먹고 살을 뺀다고 하여 최근에는 ‘황제 다이어트’라고 불린다.
(황제처럼 먹는 ‘황제다이어트’, 문제는 없을까? [지식용어])

7) 집단 지성
일반적인 다수가 협력과 경쟁을 통해 얻은 능력이 우수한 소수, 혹은 개인의 능력보다 더 올바른 결론에 다다를 수 있다는 주장을 집단 지성(集團知性)이라 한다. 집단 지성은 개미의 습성으로부터 도출된 용어다. 개미 하나하나의 개체는 그렇게 특이한 능력이 없지만 그들이 집단으로서 만들어낸 개미집은 매우 정교하고 거대하다.
(한 명의 천재보다 열 명의 일반인이 더 낫다 ‘집단 지성’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