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연선] 따말은 따뜻한 말 한 마디의 줄임말로 명사들의 명언, 드라마와 영화 속 명대사 등을 통해 여러분에게 힘이 되고 감성을 심어주는 시선뉴스의 감성 콘텐츠입니다. 오늘 하루도 무사히 보낸 우리 모두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는 것은 어떨까요? 시선뉴스는 우리 모두의 행복을 응원합니다.

평소 말도 많이 없고 무뚝뚝한 성격의 아버지는 표현이 서툰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술을 마시고 들어오신 날은 평소와 다른 모습을 많이 보여주셨죠. 잠자고 있는 내가 좋다며 안기도 해주시고, 대화 좀 하자며 이런 저런 이야기들로 밤을 지새우기도 했습니다.

다음날 학교를 가야한다는 생각, 술 냄새와 함께 약간 올라온 수염이 얼굴에 닿을 때 느껴지는 따가움. 어린 마음에 지속되는 그런 날들이 싫었습니다. 그러나 무슨 이유인지 그런 아버지의 모습도 언젠가 부터는 보기 쉽지 않았습니다.  

‘하아... 우리 아버지는 어떻게 이런 생활을 30년 가까이 하신거지? 난 석 달도 힘든데...’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석 달 정도가 지났을 때. 머릿속을 지배한 생각입니다. 자의적이기 보다 타의적으로 필요에 의해 술을 먹어야 하는 날이 늘었습니다. 평소 무뚝뚝한 성격이지만 술기운을 빌려 하지 못했던 마음을 진심으로 표현하는 날도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역시 그것도 잠시. 사회생활의 햇수가 늘어가고 술을 마시는 날이 늘어갈수록, 진심을 표현하는 날 조차도 줄어들었습니다. 그 조차도 너무 지쳤기 때문이죠. 그러다 문득 아버지의 그 날들이 떠올랐습니다.

부족한 나라고 해도 내가 나를 사랑해 주세요.
이 세상 살면서 이렇게 열심히 분투하는 내가 때때로 가엽지 않은가요?
친구는 위로해 주면서 나 자신에게는 왜 그렇게 함부로 대하는지
내 가슴을 쓰다듬으면서 사랑한다고 스스로에게 말해주세요.
- 혜민스님 -

머리로 수없이 들었던 말이지만, 가슴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 순간. 술잔은 물잔이 되어야 했고 일은 삶이 되어야 했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수없이 본인을 자책하고 스스로를 다그치며 집에 있는 가족들로 에너지를 보충했던 거죠.

물론 아직 아버지만큼은 아닙니다. 아니 그렇게 되려면 아직도 한참 너무 많은 시간이 흘러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주 조금은 이해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세상 살아남기 위해 이렇게 열심히 분투하는 나를 그리고 당신을 위해, 스스로 오늘만큼은 가슴을 쓰다듬어 주기를... 나를 위한 위로와 사랑이 스스로에게 술이 술이라고 일은 일이라고, 힘들어해도 된다고 생각할 수 있길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술잔을 기울이며 아픈 몸을 애써 괜찮은 척 웃어야 하는 모든 여러분에게 위로를 전합니다.  

오늘은 그런 날~ 열심히 분투하며 살아가고 있는 나를 사랑해 주길~

부족한 나라고 해도 내가 나를 사랑해 주세요. 이 세상 살면서 이렇게 열심히 분투하는 내가 때때로 가엽지 않은가요? 친구는 위로해 주면서 나 자신에게는 왜 그렇게 함부로 대하는지 내 가슴을 쓰다듬으면서 사랑한다고 스스로에게 말해주세요 - 혜민스님 -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