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디자인 이정선 pro]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7월 첫째 주 시사용어 모음입니다.  

1) 햄버거병 
햄버거병의 정식 명칭은 ‘용혈성요독증후군(hemolytic uremic syndrome; HUS)’이며 시가독소(Shiga toxin)를 생성하는 대장균(STEC, O157 등)등에 의해 감염이 될 경우 발현되어 적혈구가 파괴되어 헤모글로빈이 외부로 유출되고 (용혈) 신장이 파괴되어 제구실을 하지 못해 독이 몸에 쌓이는(요독) 것을 말한다.

2) 다람쥐버스
다람쥐 버스는 출근시간 버스가 사람으로 북새통을 이루는 서울의 혼잡 구간만 반복해서 오가는 것이다. 다람쥐 버스의 이름은 다람쥐가 쳇바퀴를 돌 듯 일정 구간을 반복으로 오간다는 뜻에서 붙인 이름이다.

3) 단말기완전자급제
‘단말기 완전자급제’란 단말기 판매와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을 분리시키는 것으로 이동통신사는 단말기의 판매에 관여(기기 약정 등)하지 않고 통신서비스만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4) 카페인 우울증 
카페인 우울증은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앞 글자를 딴 신조어이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얻고 나의 생활을 공유하고 친구의 소식을 알지만 카페인 중독 등 소셜 미디어의 역기능이 생겨나면서 우울증에 걸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5) 이코노미클래스 신드롬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은 허벅지나 장딴지 등 심장과 먼 다리에 피가 정체해 생긴 혈전(핏덩어리)이 폐혈관을 막아 심폐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는 현상으로 심부정맥혈전증이라고 불린다. 이는 비행기에서 취하는 자세로 인해서 유발될 수 있는 질병이다.

6) 점자여권
점자여권은 외교부가 시각장애인 맞춤형 서비스의 일환으로 개발한 여권으로 지난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발급을 시행했다. 점자여권은 성명과 여권번호, 발급일과 기간만료일 등 주요 여권 정보를 점자로 기록한 투명 스티커를 여권 앞표지 뒷면에 붙여 시각장애인들이 더욱 편리하게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고안한 여권이다. 

7) 오버부킹 
오버부킹은 단어 그대로 예약(booking)을 넘치게(over) 하는 정원초과 예약을 말하는 것으로 항공기 업체가 관례상 정원보다 더 많은 승객의 예약을 받는 것을 말한다. 항공사는 항공기의 운행 특성과 예약 후 탑승시간에 나타나지 않거나 취소하는 승객들 때문에 오버부킹을 하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