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계기로 '일자리 창출'에 올인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박 대통령은 취임 100일간 추진해 온 각종 국정과제가 이제는 서서히 결과물을 내야 하는데 특히 국민의 체감도가 가장 큰 일자리 부문에서 구체적 성과가 나와야 한다는 생각에서 일자리 창출에 국정의 최우선 순위를 둘 것으로 전해졌다. 고용률은 중산층 70% 달성과 함께 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 중 유일하게 70%라는 수치가 제시된 목표다.

4일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제 박 대통령 국정 운영의 최우선 순위는 일자리"라면서 "박 대통령은 '자나깨나 일자리'라는 생각으로 어느 부분보다도 더 중점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시간제 일자리와 창조경제의 새로운 일자리, 규제완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의 3대(大) 축을 바탕으로 고용률 70%를 달성한다는 구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대 관심사는 '시간제 일자리'다. 야권과 노동계에서는 또 다른 비정규직 양산이라고 비판하지만, 박 대통령은 시간제 일자리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켜야 한다는 메시지까지 보내면서 강력한 추진 의사를 비추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 3일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면서 "지금과 같은 또 다른 비정규직 일자리를 만드는 게 아니다"라며 "자기 필요에 따라 풀타임이나 파트타임을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차별받지 않으며 고용 안정성이 보장된 반듯한 시간제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이날 한국은행 김중수 총재와 회동을 갖고 "영국, 스웨덴 등 다른 나라들도 시간제 일자리를 어떻게 개발하느냐에 (고용정책의) 초점을 두고 있다"며 강력한 추진 의사를 밝혔다.

또  박 대통령은 창조경제에 대해 "창의성을 경제의 핵심 가치로 두고 새로운 부가가치ㆍ일자리ㆍ성장동력을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재 고용없는 성장이 심각한 위기로 대두한 상황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이나 정보통신기술(ICT)을 전 산업에 적용해 산업과 산업, 산업과 문화를 융합해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 내는 창조경제로 경제의 근본적인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는 게 박 대통령의 생각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와 관련, 5일 '창조경제 실현계획'을 발표한다. 창조경제를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방안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각종 회의석상에서 "우리가 집중해야 할 과제가 규제 완화다. 정부는 기업들이 미래성장동력에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만들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면서 "투자와 수출이 살아나야만 우리 경제가 정상적인 성장궤도에 진입하고 일자리 창출도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시사교양 전문 미디어 - 시선뉴스
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