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이정선 pro]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3월 셋째주 시상식 모음입니다.

1) 문라이트
‘문라이트’는 제 89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작품상을 비롯해 각색상, 남우주연을 차지한 영화로 특히 남녀조연상이 사상 이래 처음으로 흑인에게 돌아가 큰 화제가 되었다. 국내에서도 소규모로 개봉되었지만 개봉 2주 만에 10만 관객을 동원하는 등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2) 분권형 대통령제
분권형 대통령제는 대통령제와 의원내각제의 절충적인 정부 형태로 국민에 의해 각각 선출된 대통령과 의회가 정책 영역별로 통치하는 정부형태를 뜻한다. 국민의당, 바른정당, 자유한국당 등 3당은 분권형 대통령제 도입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개헌안을 3월 안에 발의, 국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 5월 초 대통령선거와 함께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를 실시하는 데 뜻을 모았다. 

3) 장발장 은행
‘장발장 은행’은 죄질이 나쁘거나 위험해서가 아니라 오직 벌금을 낼 형편이 못 되어서 교도소에 갇히는 사람의 숫자를 줄이기 위해 탄생했으며, 배고파서 빵을 훔쳤다가 19년의 감옥살이를 한 생계형 범죄자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장발장에서 그 이름을 가져왔다.  

4)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대통령직 인수에 관한 법률」에 의거, 대통령 당선인을 보좌하여 대통령직의 인수와 관련한 업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기구이다. 불과 두 달 앞으로 다가온 조기 대선으로, 원만한 국정운영을 위해 대선후보자가 ‘대통령직인수준비위원회(가칭)’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5) 음식중독
‘음식중독’이란 다이어트를 할 때 음식의 쾌감을 느끼기 위해 배가 고프지 않더라고 음식을 점점 더 많이 먹거나, 불안하고 초조한 ‘금단’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적절한 식단조절이야 문제가 없지만, 극단적인 ‘굶는’ 다이어트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과식과 폭식이라는 ‘음식 중독’까지 이어질 수 있어서 주의가 요구된다.

6) 허언증
허언증(虛言症)이란 어떤 목적을 가지고 거짓말을 하는 증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거짓말과 같은 뜻으로 사용하는데, 최근 방송 등에서 언급이 자주 되며 ‘거짓말을 하는 병’이라는 뜻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7) 해리성 정체감 장애
‘해리성 정체감 장애’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다중 인격 장애’이다. 한 사람 안에 둘 또는 그 이상의 구별되는 정체감이나 인격이 존재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해리성 정체감 장애를 가진 이들은 평균 5~10개의 인격을 가진다. 지난 2015년 방영된 MBC 드라마 <킬미힐미>에서 지성이 연기한 요나가 성별과 나이가 다른 인종의 대표적인 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