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연선 pro] 추석을 하루 앞두고 차례상 준비에 다들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차례[茶禮]는 명절에 지내는 제사로 절사라고도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설과 추석에 많이 지냅니다.

차례상의 기본적인 상차림은 각 지방이나 가정의 전통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바라본 자세에서 오른쪽이 동쪽, 왼쪽은 서쪽으로 합니다. 그리고 신위에서 가장 가까운 첫째 줄에 수저, 잔반(술잔, 받침대)을 놓고 밥과 국을 올립니다.

2열은 ‘어동육서’라고 해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고 ‘두동미서’라고 하여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서쪽에서부터 국수,전(기름에 부친 것),육적(고기 구운 것),소적(두부 부친 것), 전(기름에 부친 것),어적(생선 구운 것),시루떡]

3열은 생선, 두부, 고기탕 등의 탕류를 놓고 4열은 좌포우혜라 해서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를 놓습니다.

[3열-육탕(육류),소탕(두부,채소류),어탕(어패류) / 4열-포,나물,간장,나박김치,식혜]

마지막으로 5열에는 ‘조율이시’라 해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으로 놓거나 또는 ‘홍동백서’라고 해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올립니다.

이때 주의 할 점은 차례상에는 절대로 복숭아와 삼치, 갈치, 꽁치 등 끝에 ‘치’자가 들어가는 것을 쓰지 않으며, 고춧가루와 마늘 양념은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또한 붉은 팥 대신 흰 고물을 쓴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온 가족이 모이는 즐거운 명절 추석, 즐거운 한가위 되길 바랍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