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한국소비자원이 구성한 제품 결함조사위원회가 두 달간 진행한 코웨이 3종 얼음정수기에 대한 조사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금속인 니켈이 검출돼 논란이 됐던 코웨이의 일부 얼음정수기는 냉각 구조물 구조에 문제가 있어 니켈이 벗겨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 사진출처/코웨이 공식사이트

해당 얼음정수기는 증발기와 히터가 측면으로 접촉된 냉각구조물의 구조·제조상 결함문제로 니켈도금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냉각구조물 100개 가운데 22개 구조물에서 도금 손상이 발견됐다.

문제가 된 코웨이 얼음정수기 모델은 C(H)PI-380N, CPSI-370N, CHPCI-430N 등 3종으로, 해당 제품에서 검출된 니켈의 농도는 최고 0.0386mg/L이다.

하지만 조사위는 미국 환경청(US EPA) 어린이 단기(10일 이내) 권고치(1mg/L)와 장기(7년 음용 기준) 권고치(0.5mg/L)를 기준으로 했을 때, 문제가 된 얼음정수기 3종에서 검출된 최고 수준 농도의 니켈이 함유된 물을 마셨더라도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고 전했다.

한편 코웨이는 제품 결함 조사위원회의 결과 발표가 있자, 공식 입장을 내고 "해당 제품의 96%가량을 회수하거나 회수 확정했으며 빠른 시일 내에 모든 제품이 회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