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서양에서는 예부터 낳은 달이 사람의 일생을 지배한다는 점성술이 뿌리깊게 믿어지고 있었습니다.

폴란드와 중부 유럽에 이주해온 유대인들에 의해 비롯된 풍습에서는 12가지 보석을 1년의 열두달과 견주어 자신이 태어난 달에 해당하는 보석으로 장식용품을 만들었는데요. 이러한 12개의 보석을 탄생석이라 하며, 이 보석을 가지면 행운과 장수, 명예를 얻는다고 믿어왔습니다. 그렇다면 당신의 탄생석은 무엇인가요?

 

1월
한 해를 여는 1월의 탄생석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대중적인 보석, ‘가넷’입니다. 석류석이라고도 불리는 가넷은 라틴어 그라나터스(Granatus)에서 유래된 말로 ‘씨 많은 석류’를 의미합니다.

의미 - 가넷은 진실한 우정과 충성, 불변, 진리 등을 상징하는 보석으로 연대감을 갖기 위한 사람들이 같은 모양의 반지를 낄 때 주로 사용됩니다.

2월
2월의 탄생석은 ‘자수정’입니다. 보랏빛의 맑고 투명한 2월의 탄생석 자수정은 다이아몬드, 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와 함께 세계 5대 보석 중의 하나로 꼽히며 품위 있는 보석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의미 - 성실, 평화를 상징하는 자수정의 청색은 하늘을 뜻하고 붉은색은 사람의 피를 상징해 자수정은 ‘하늘과 인간을 이어주는 보석’으로 상징되기도 하였습니다.

3월
3월의 탄생석은 ‘아쿠아마린’입니다. 아쿠아마린은 3월의 별자리인 물고기좌와도 관계가 깊은데요. 어두운 밤에 아쿠아마린을 보면 밝게 반짝거리는 모양이 어두운 바다에서 보는 한줄기 등불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밤의 보석 중의 여왕’이라는 칭호가 붙기도 했습니다.

의미 - 아쿠아마린은 예부터 영원한 젊음과 행복을 상징하는 돌로, 희망과 건강을 갖게 하는 돌이라고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4월
4월의 탄생석은 ‘다이아몬드’입니다. 다이아몬드의 어원은 ‘정복할 수 없다’는 뜻의 그리스어 아다마스(adama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한편 다이아몬드 원석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치료 효과는 물론 아름다운 피부와 싱싱한 젊음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의미 - 르네상스 시대까지 다이아몬드는 그 어떤 불, 도구로도 깰 수가 없었기 때문에 다이아몬드는 불멸의 상징으로 여겨졌습니다.

5월
자연의 아름다움 5월의 탄생석은 ‘에메랄드’입니다. ‘흠이 없는 에메랄드를 얻는 것은 결점 없는 인간을 찾는 것보다 어렵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에메랄드 내부에는 함유물이 없는 것이 드뭅니다.

의미 - 에메랄드는 불로불멸의 정신을 정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행복과 행운을 가져다주는, 정조와 순결을 지키는 보석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6월
6월의 탄생석은 천연 보석의 왕 ‘진주’입니다. 진주는 수많은 보석 중 유일하게 패류가 만들어 낸 형태 그대로를 보석으로 사용하는 것이며, 진주에는 패류에서만 볼 수 있는 특유의 혼합색과 아름다운 광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의미 - 청순, 순결, 매력을 상징하기도 하는 진주는 화이트, 블랙, 실버, 크림, 골드, 핑크, 옐로, 그레이 등 색이 다양하며 그 중 최고의 권위를 상징하는 것은 흑진주입니다.

7월
여인의 입술, 7월의 탄생석은 ‘루비’입니다. 옛날에는 루비를 소유하면 건강은 물론 부와 삶의 지혜 그리고 마음속 두려움을 물리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싸움을 화해시키는 힘이 있어 루비를 지니고 있으면 주위 사람과 평화롭게 지낼 수 있고, 재산이 침해받는 일이 없으며, 모든 위험과 난관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여겼습니다.

의미 - 고대 사람들은 타는 듯한 루비를 보고 불사조가 보석으로 태어난 것으로 여겼으며, 로마 사람들은 루비를 ‘타는 석탄’이라 부르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루비는 사랑과 평화를 상징하는 것 외에 성스러운 보석으로도 여겨졌습니다.

8월
8월의 탄생석은 페리도트입니다. 노란색과 녹색이 혼합된 듯한 미묘한 색깔을 지니고 있는 페리도트(감람석)는 ‘이브닝 에메랄드’라는 로맨틱한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미 - 페리도트는 부부의 행복, 친구와의 화합을 상징하며, 태양이 인간에게 보내준 돌이라 하여 부적처럼 몸에 지니면 근심과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9월
하늘의 상징하는 돌, 9월의 탄생석은 ‘사파이어’입니다. 덕망과 자애, 그리고 성실과 진실을 상징하는 사파이어는 교회의 상징으로 쓰이기도 하는데 현재 로마 바티칸 교황청의 추기경 전원이 사파이어 반지를 끼고 있는 데서도 알 수 있는 사실입니다.

의미 - 예부터 사파이어는 루비와 함께 치료의 힘을 가진 돌로 여겨졌으며, 불길한 것으로부터 인간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해 주며 평화를 준다고 여겨져 왔습니다.

10월
10월의 탄생석 ‘오팔’입니다. 오팔은 그리스어의 오팔리오스(Opallios)에서 온 말로 ‘귀한 돌’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팔은 다른 보석과 달리 무른 성질이 있어 잘 깨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의미 - 고대 로마인은 오팔을 ‘큐피트 비데로스(사랑스러운 아이)’라고 불렀으며 희망과 청순, 신과 사람의 사랑을 상징합니다.

11월
건강의 돌, 11월의 탄생석은 ‘토파즈’입니다. 토파즈의 어원은 크게 두 가지 설이 있는데 첫 번째는 불을 의미하는 산스크리트어의 타파스(Tapas)에서 나왔다는 것과 또 하나는 항상 안개가 자욱해 붙여진 이름인, 홍해에 있는 섬 이름인 토파지오스(Topazios, 찾다)에서 나는 보석이라고 하여 이름 지어졌다는 설입니다.

의미 - 토파즈는 고대로부터 아름다움과 건강을 지켜주는 보석으로 존중되어 왔으며 희망, 부활을 상징하는 보석으로도 여겨져 왔습니다.

12월
신이내린 보석 12월의 탄생석은 ‘터키석’입니다. 터키석의 어원은 프랑스어로 ‘Pierre turquoise(터키의 돌)’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는데요. 그리스어로는 ‘Callaite(아름다운 돌)’, 페르시아어로는 페로자(Ferozah) 또는 피로자(Firozah)로 승리를 의미합니다.

의미 - ‘행운의 보석’ ‘신으로부터 받은 신성한 보석’이라 불리는 터키석은 성공과 승리를 약속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