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기자 / 디자인 최지민 pro] 지입차는 용도와 크기에 따라 그 종류가 다르다. 종류가 다양한 만큼 그에 걸맞는 작업도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 지입차 운전자들은 종류에 따라 어떤 일들을 할까?

지입차를 적재량으로 분류하면 보통 5톤을 기준으로 한다. 이유는 5톤 이상일 경우에는 지게차 작업을 할 수 있지만 그 이하인 경우에는 지게차를 사용하기 불편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5톤 이상은 지게차 작업이 필요한 큰 화물을 취급하고 5톤 이하는 수작업을 통한 중 소형급의 화물을 취급한다.

큰 화물을 취급하면 지게차 등을 필수로 사용하므로 직접 화물을 상차, 하차해야 하는 수작업보다 직접적인 힘은 덜 든다고 할 수 있다.

반면 5톤 이하는 화물의 상, 하차 등 배송에 대한 수작업을 모두 책임져야 하는 경우가 있어 육체적인 부담이 좀 더 든다고 할 수 있다.

지입차를 시작 할 때 부수입을 위한 아르바이트 등의 일을 별도로 할 수 있을까?

이는 계약에 따른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차량에 특정 브랜드의 래핑이 되어 있다면 그 외의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상식이다. 또한 래핑을 하지 않았더라도 계약 상 다른 화물의 운송이 금지되어 있는 항목이 있다면 그 계약에 따라야 한다. 하지만 별도의 계약 내용이 없다면 부수입을 위하 아르바이트 등의 업무는 자유다.

화주와 계약을 하고 일을 하고 있는데 회사가 화물을 줄 수 없는 경우가 생긴다면?

이는 해당 회사가 운송을 할 수 없는 매출에 다다랐을 때 자신을 다른 물량이 많은 곳으로 옮겨 줄 수 있는 회사인지를 계약 전에 미리 알아봐야 하고 이에 대한 확답을 들은 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상담 코너]
Q1. 50대 남자입니다. 퇴직금으로 자금은 넉넉한 편인데 소소하게 용돈벌이 정도로 지입차를 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가족들과 자주 떨어지는 것은 원치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50대이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부담이 큰 5톤 이하의 수작업 차량은 비추천 합니다. 5톤 이상의 큰 톤수를 진행하는 것이 좀 더 편할 것입니다. 하지만 큰 톤수는 장거리 운송이 대부분입니다. 큰 톤수를 운영하면서 근거리를 운행하시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 때는 급여가 그리 크지 않을 수 있음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Q2. 20대 남자입니다. 자금은 1천 만 원 정도 있고 운전을 좋아하며 면허증은 모두 소지하고 있습니다. 평생직장으로 지입차를 운영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젊은 나이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지입차를 운영하든 상관없습니다. 작은 톤수로 수작업을 하게 될 경우에는 많은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평생직장으로써 꾸준하고 길게 할 예정이라면 처음부터 큰 톤수를 선택하여 계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제공 - 지입차 No.1 유일통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