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창문 블라인드 줄로 인해 어린이들이 위험한 사고를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OECD의 보고에 따르면 미국에서 1996년부터 2012년까지 8세 이하 어린이의 질식사고가 285건으로 이 중 사망에 이른사고는 184건이라고. 캐나다에서도 1986년부터 현재까지 총 69건이 보고됐고, 40건이 사망사고인 것으로 전해졌다.

▲ 사진출처=픽사베이

이외에도 프랑스, 일본, 호주 등에서 계속해서 사고가 일어나고 있고,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에서는 블라인드 줄로인한 사고를 가정 위해요소 중 하나로 규정하고 홈페이지에서 소비자 주의를 당부하기도 했다.

한국소비자원이 온라인 오픈마켓에서 유통 중인 블라인드 총 20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안전·품질표시를 정확히 부착하고 있는 제품은 1개 제품에 불과했다. 9개 제품은 표시사항 전체를 누락하였으며, 10개 제품은 제조년월 등 일부 사항을 누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국가기술표준원은 한국소비자원과 공동으로 블라인드 사업자가 안전·품질표시기준을 준수하도록 관리 감독을 강화하고, 국내외 창문 블라이드 제품 기술변화를 조사해 안전기준 정비 여부도 검토할 계획이다. 더불어 국가기술표준원은 어린이 안전에 위험을 줄 수 있는 26개 제품과 생활용품 9개 제품 등 총 35개 제품에 대해 리콜 명령을 했다.

한편 소비자원은 "블라인드를 사용할 경우 가급적 줄이 없는 제품을 사용하길 권한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