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시간 인터뷰를 통해을 통해 드론레이싱과 레이싱 드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한국 드론레이싱협회 송근목 선수를 통해 드론레이싱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짜릿한 드론의 꿈을 꾸는 사람들.’

 PART.2 드론레이싱의 현재와 미래

▲ 드론레이싱협회 소속 선수들1[사진/한국드론레이싱협회]

- 드론 레이싱 대회는 어떤 계기로 개최가 되었나요?
최초의 국내드론레이싱 대회는 매니아층에서 대회가 이루어 졌고 이를 바탕으로 각 지자체에서 본격적으로 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국내 최초의 드론레이싱대회는 2014년 12월, 드론레이서클럽 회원 30여명 정도의 매니아들끼리 모여 대회를 열었습니다. 대회를 개최해보니 너무 재미있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을 것 같아서 2015년 5월에는 좀 더 체계적인 ‘제2회 FPVTREE 레이싱대회’를 열었습니다. 이 대회는 여러 매체에도 소개되며 화제가 됐었고, 지자체행사 관계자들에게 알려졌습니다. 그 후 수원시, 강원시, 계룡시, 내포시, 대구광역시 등 지방자체단체에서 드론레이싱이 더욱 더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 드론레이싱협회 소속 선수들2[사진/한국드론레이싱협회]

- 드론 레이싱대회의 선수는 어떻게 선발되나요?
현재 특별한 자격요건은 없고 소정의 참가비를 내면 참가가 가능하합니다. 향후 프로리그가 생긴다면 별도의 프로자격 절차를 거쳐 선수가 선발되어질 것 같습니다.

- 선수들의 드론 레이싱 대회 연습은 어떻게 진행 되고 있나요?
주말에 동호회나 팀들이 개인적으로 모여 같이 취미처럼 즐기며 연습을 하고 있고, 대회 일정이 잡히면 상대 리스트를 만들어 놓고 본격적인 연습을 합니다.

▲ 드론레이싱협회 소속 선수들3[사진/한국드론레이싱협회]

- 드론 레이싱 동호회의 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전국적으로 40여개의 팀이 있고 한 팀에는 보통 5~10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0대 청소년부터 50 중년까지 정말 다양합니다.

- 얼마전 개최된 KT주최의 ‘GiGA 드론 레이싱’ 소개해 주세요.
‘GiGA 드론 레이싱’은 국내에서 최초로 대기업의 지원으로 진행된 드론 레이싱 경기 였으며, 레이싱 단일 대회 중 상금이 역대 가장 많은 총 2000만원으로 1등에게 800만원이 수여됐습니다. 과거에는 지역행사 프로그램의 한 순서로 드론레이싱대회가 행해져 왔지만, 얼마 전에 열린 ‘KT GIGA 드론 레이싱’처럼 앞으로는 특정기업의 마케팅을 목적으로 하는 드론레이싱 대회가 많이 열릴 거라 생각됩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드론레이싱대회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 드론레이싱협회 소속 선수들4[사진/한국드론레이싱협회]

- 현재 해외에서도 드론레이싱이 열리고 있나요?
네 해외에서도 활발하게 열리고 있고, 특히 올 3월달에 두바이에서 상금 100만불이 걸린 드론 레이싱 경기가 열립니다. 두바이에서 열리는 이 대회에는 참가 신청을 하면 주최측에서 드론레이서의 비행실력, 팀원들의 구성 등 여러 가지를 요소를 판단해 초청을 하게 되는데 본인도 참가 신청을 했고 초청을 기다리고 있다. 전세계 드론레이서들을 한자리에 모이는 국제적인 행사에 참가하고 싶습니다. 2월말의 1차심사 결과를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의 드론 레이싱 국제적인 위치는 어떻게 되나요.
세계에서 드론 레이싱이 보편화 되어가고 있는 나라 중 한곳이 우리나라입니다. 우리나라 만큼 우수한 선수들이 많은 나라는 드문것 같습니다. 한국 드론레이서는 아시아에서는 독보적인 실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럽나라선수들과 비교해도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 생각됩니다.

▲ 드론레이싱의 짜릿함은 관객도 사로잡는다[사진/한국드론레이싱협회 영상 캡쳐]

-현재 드론 레이싱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은 어떤가요?
지난 GiGA레이싱 등 관련 정보가 매체를 통해 많이 방영되며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회에 참가를 신청하는 선수들이 늘고 있으며, 드론레이싱대회에 마케팅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는 기업들도 늘고 있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 드론레이싱의 발전을 위해서 한국드론레이싱협회에서는 어떤 일들을 하고 있을까요?
드론레이싱을 활성화하기 위해 드론레이싱을 알리고 누구나 관심이 있다면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에 있는 경기에 국내 선수들이 원활하게 참가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고 있죠. 또한 스폰 기업과 선수들 사이에 연결다리 역할을 하며 기업에게는 홍보효과를 선수에게는 레이싱의 발판을 마련해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GIGA 드론 레이싱'[사진/한국드론레이싱협회 영상 캡쳐]

- 앞으로 일반 스포츠처럼 기업 스폰 팀이 만들어지고 경기장도 만들어 질까요?
네 저희도 기대하는 부분입니다. 현재는 공터 등지에서 선수들의 연습이 이루어 지고 있는데, 더 발전 이 되어서 교육장이나 연습용 전용 비행장이 만들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드론레이싱의 활성화를 위해 각 지방자치단체 및 기업들의 관심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한국드론레이싱협회의 포부나, 미래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국내 드론레이서 양성에 힘쓰며, 드론레이싱이 스포츠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개인적인 꿈이나 소망 있으시면 한번 말씀해 주세요.
멋있는 공간에서 뛰어난 선수들과 함께 좋은 경기를 펼치고 싶고, 많은 국제대회에 참가하고 싶습니다.

▲ 드론이 삷의 활력이된다는 송근목 선수[사진/송근목 선수]

- 드론레이싱이 송근목 선수님에게는 어떤 의미입니까?
드론 레이싱은 제 삶의 활력소입니다. 제 인생에서 기분 좋은 긴장감과 설레임을 가져다 주는 드론을 저는 정말 사랑합니다.

하늘을 누비는 드론의 자유로움과 그런 드론을 통해 볼 수있는 환상적인 영상에 반해 드론에 빠졌다는 한국드론레이싱협회 송근목 선수. 드론레이싱이 있어 그의 일상은 언제나 스릴 넘치고 짜릿하다고 한다. 송근목 선수 개인의 꿈과 한국의 드론레이싱의 밝은 미래가 드론을 타고 높이 높이 날 수 있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