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이다희입니다.

식중독은 무더운 여름철에 빈번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겨울철에도 노로바이러스로 인해 식중독에 걸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겨울 영하의 날씨에도 오랫동안 생존 가능하다는 노로바이러스. 그래서 오늘 건강프라임에서는 겨울철 식중독의 주범 ‘노로 바이러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노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입니다. 미국 오하이오 주의 노워크 지역에서 집단 발병되어 노워크 바이러스로 그 명칭이 시작 되었습니다. 현재는 노워크 바이러스를 포함한 노로바이러스라는 이름으로 대중적으로 알려졌습니다.

계절적으로는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기존 식중독 바이러스들과는 달리 기온이 낮을수록 더 활발하게 움직이기 때문이며 연간 전체 발생 건수의 평균 42.4%가 12월에서 2월 사이에 발생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전 세계에 걸쳐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전염성이 매우 높은 바이러스성 감염 질환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 노로바이러스 백신이 없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의사 INT▶

김 탁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감염내과 교수

노로바이러스는 재미있게도 겨울에 흔하게 발견이 돼서 겨울철 식중독이라고 부르기도 하고요 여러 가지 가설들이 있습니다이제 일단은 바이러스가 낮은 온도에서 잘 생존할 수 있는 생물학적인 특징이 있고 이제 손을 화장실에 다녀와서 잘 안 씻게 되거나 그러면 손에 바이러스가 묻어있게 되면서 그걸로 조리를 하게 되거나 음식을 만들게 되거나 아니면 환경에 노로바이러스가 오염돼 있는 경우에도 저희가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바이러스를 섭취를 하고 그것이 문제를 일으키면 질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MC MENT▶

노로 바이러스는 감염자의 대변 또는 구토물에 의해서 음식이나 물이 노로 바이러스에 오염될 수 있고, 감염자가 접촉한 물건의 표면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될 수 있습니다.

굴, 조개, 생선 같은 수산물을 익히지 않고 먹을 경우, 집단 배식에서 조리자의 손이 오염되고 그 음식을 섭취한 경우, 구토물, 침 같은 분비물이 묻은 손으로 음식을 먹은 경우, 설사 증세를 보이는 유아의 기저귀를 만진 경우 등 주로 오염된 식품, 식수, 환자 접촉 등을 통해 발생합니다.

여름철 발생하는 식중독과 노로 바이러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식중독은 음식을 먹고 병이 일어난 개념을 통틀어 지칭하는 것으로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도 포함이 됩니다. 하지만 질병관리본부 통계에 따르면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는 식중독은 병원성 대장균 등 세균성 물질이 주요 원인이며, 반면 노로바이러스는 바이러스 물질이 주요 원인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식중독과 노로바이러스는 치료에서도 차이점을 보이는데요. 세균성 장염의 경우에는 항생제를 써야 좋아지지만 바이러스 장염의 경우는 특별한 치료 없이 대부분 보존적 치료만으로 증상이 좋아집니다.

 

사람이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에 갑자기 오심, 구토, 설사의 증상이 발생한 후 48~72시간 동안 지속되다 빠르게 회복됩니다.

소아에서는 구토가 흔하고 성인에서는 설사가 흔하게 나타납니다. 두통, 발열, 오한 및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의 절반이 발열 증상을 보이고 물처럼 묽은 설사가 하루에 4~8회 정도 발생합니다.

◀의사 INT▶

김 탁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감염내과 교수

이제 한 번 걸리면 4~6개월은 면역력이 좀 생기는 것으로 되어있고요 그래서 그 기간은 어느정도 보호가 되지만 평생 가는 것은 아니고 대부분 2년 안에는 면역력이 다 없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전에 한 번 걸렸다고 해서 앞으로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MC MENT▶

노로바이러스 감염예방 수칙으로는 5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합니다. 두 번째, 음식을 완전히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세 번째, 야채와 과일 등 생으로 섭취하는 채소류는 깨끗한 물에 씻어서 섭취해야 합니다. 네 번째, 환경 위생 관리에 주의해야합니다. 질병 발생 후 오염된 옷, 이불 등은 즉시 살균, 세탁하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설사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음식을 조리하거나, 영유아, 환자 등 간호하지 않아야 합니다.

 

미국 질병 관리 본부는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위장염이 음식으로 인한 식중독 사례의 50%에 달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학교나 직장에서 단체로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전염성이 강한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주의가 더욱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노로 바이러스의 모든 것, 건강프라임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여성 큰옷 쇼핑몰 제이스타일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