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전기적 결함으로 발사가 연기된 우리나라 첫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1)가 이르면 이달 내 다시 발사대에 서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

교육과학기술부에 따르면 8일 나로호 3차 발사관리위원회는 다음주 중 회의를 열어 발사 예정일과 예비기간을 정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한국과 러시아 기술진은 기술협의회를 개최하고 나로호의 상태와 발사 가능 시기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교과부 관계자는 "작년말 본국으로 떠난 러시아 연구진들의 휴가가 10일 정도에 끝난다"며 "이들이 이번 주말께 대부분 다시 돌아오면 다음주 기술협의회와 발사관리위원회를 차례대로 열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달 11월에는 발사 예정일(29일)을 열흘 앞두고 기술협의회가 "기술적으로 29일 발사가 적합하다"고 결론을 내렸고 1주일 전 발사관리위원회가 발사 날짜를 확정한 것에 비춰 볼 때 다음주 중 회의가 열리면 열흘 정도 뒤인 이달 말께 발사 시도가 이뤄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나로호는 기술적 측면에서도 결함 부분 수리와 테스트를 모두 마쳐 발사일만 정해지면 바로 상·하단(2·1단) 재조립을 시작으로 본격 발사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상태다.

한편 당국은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 발사가 이뤄져도 날씨는 큰 영향이 없다고 설명했다. 기온이 영하 10℃~영상 35℃ 사이라면 발사가 가능한데, 남쪽에 위치한 고흥 나로우주센터 지역의 경우 기온이 영하 10도 아래까지 떨어질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