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장원균 인턴] 우리 선조들은 음력 5월 5일이 되면 단오 또는 수릿날이라하는 명절을 보내며 한 해의 액(厄)을 쫓아냈다. 무탈한 한 해를 기원하며 제사를 지냈고, 이날을 바로 ‘단오’라 했다.
단오(端午)는 음력 5월 5일을 명절로 이르는 말로, ‘단(端)’은 첫 번째를 의미하며, ‘오(午)’는 다섯(五)과 의미가 통하여, 단오는 초닷새를 의미한다. 단오는 일 년 중 양기가 가장 왕성한 날이라 하여 예부터 큰 명절로 여겨왔다. 단옷날은 수릿날이라고도 하는데, 수리란 신(神)이라는 뜻과 ‘높다’라는 뜻이 합쳐진 단어로 ‘높은 신이 오시는 날’이란 뜻이다.
또 『동국세시기』에 따르면, 단옷날 산에서 자라는 수리취라는 나물을 뜯어 떡을 해먹었는데, 그 모양이 마치 수레바퀴처럼 둥글었다 하여 ‘수릿날’이라는 명절 이름이 생겼다고 한다.
단오의 유래는 중국 초나라 희왕 때부터이다. 희왕의 신하 굴원은 간신들의 모함에 자신의 지조를 보이기 위하여 멱라수라는 강에 몸을 던져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그 후 해마다 굴원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하여 죽통에 쌀을 넣어 물속에 던져 제사를 지내게 되었는데 바로 이 날이 5월 5일이다. 이것이 우리나라로 전해져서 단오가 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단옷날 모내기를 끝내고 풍년을 기원하는 제사를 지냈었다. 또한 큰 명절로 여겨 여러 가지 행사가 행해졌는데, 이것은 당시 음력 5월이 되면 장마로 인한 전염병이 만연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여러 가지 액(厄)을 제거해야 할 나쁜 달이라 하여 예방차원의 미신적 풍습으로, 전 날 저녁(음력 5월 4일) 큰 그릇에 물을 길어 두었다가 단옷날 오시(五時)에 목욕을 했다. 부녀자들은 일찍 일어나 상추를 뜯어 그 잎사귀에 묻은 이슬로 아이들의 얼굴을 닦아 주었다. 이렇게 하면 아무 탈 없이 한 해를 보낸다고(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고 얼굴에 버짐이나 땀띠·부스럼 등이 생기지 않음) 믿었다.
또 쑥을 뜯는 풍습이 있다. 쑥은 냉증에 사용되므로 약초로 준비해 두기도 하고 다발로 묶어 문 옆에 걸어두면 재액(災厄)을 물리친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리고 단옷날 여자들은 나쁜 귀신을 쫓는다는 뜻에서 창포를 삶은 물로 머리를 감고 얼굴도 씻었으며, 푸른 새 옷을 입고 창포뿌리를 깎아 붉은 물을 들여 비녀를 만들어 꽂았다. 남자들은 액을 물리치기 위해 창포뿌리를 허리춤에 차고 다녔다.
현재 이어져오고 있는 단오행사에는 강릉단오제, 경상자인단오제, 법성포단오제, 삼척미로단오제, 의왕단오제, 전주단오예술제, 청년단오제가 있다. 이 외에도 각 지역마다 봉산탈춤, 송파산대놀이 같은 탈춤과 가면극들이 연행되고 있다.
점차 잊혀져가는 명절인 단오. 한해의 액을 물리치는 의미 있는 명절인 만큼 그 의미를 되새기는 날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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