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아이스 음료를 찾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차가운 음료나 찬 물을 마실 때, 이가 찌릿하고 시린 느낌을 느낀 적이 있을 것이다. 

갑자기 차가운 것이 치아에 닿았기 때문에 당연하게 시린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이미 치아조직이 손상됐을 수도 있어 빨리 치과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가 시린 이유는 여러 가지다. 대부분은 치아파절, 치경부 마모, 치주염으로 인한 뿌리 노출 등의 구강질환으로 인해 시린이 증상이 발생한다. 또한 충치가 진행되면 법랑질을 지나 상아질, 치아 내부 신경조직이 손상되는데, 이 때문에 신경이 과민해져 시려질 수 있다. 오래 방치될 경우 시린 증상을 넘어서 심한 통증으로까지 이어진다.

시린 느낌만 참으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이를 방치하면 치아 상태가 악화되고, 음식을 먹을 때나 양치를 할 때 불편감이 계속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시린 이 치료는 원인에 따라 방법이 결정되는데 치경부 마모 치료와 신경치료가 주를 이룬다. 

치경부 마모는 보통 이를 너무 강하게 닦거나 이갈이, 이를 악무는 습관, 딱딱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습관 등으로 인해 치경부 부위가 마모되거나 파절되면서 발생한다. 치경부 마모 치료는 마모된 부위를 치과용 재료로 떼우는 간단한 시술이다. 비보험 재료인 레진과 보험재료인 GI 중에 선택해서 치료하면 된다. 반면 시린 원인이 심한 충치라면 신경치료를 진행하기도 한다.

시린 이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한다. 원인이 충치, 치아 손상, 파손 등 구조적인 문제라면 문제 부위를 치과용 재료로 충전해 치료할 수 있다. 밥을 먹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해 불편함을 느끼거나 뿌리가 많이 노출되는 등 심한 경우라면 신경 치료를 진행하기도 한다.

시린 이 치료의 가장 근본적인 것은 예방이다. 식후 양치질의 방법이 가장 중요하고,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이나 구강검진을 받는 것 또한 중요하다. 하지만 이미 시린 증상이 상당한 경우라면 더 이상의 악화를 막기 위해서라도 치료를 받아야 한다. 통합적으로 판단하고 관찰할 수 있는 치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본래의 치아를 오랫동안 함께 할 수 있도록 소중하게 관리해야 한다.

도움말 : 서울굿타임치과 문남기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