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댄스는 온몸의 근육을 다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근력과 유연성, 지구력 향상에 좋고 세로로 세워진 폴 하나에 매달려 기술을 수행하는 운동이니 만큼 반대로는 위험할수도 있어 안전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며 배워야한다. 이와 관하여 폴케이폴댄스를 운영하는 이윤정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이윤정 대표

Q. 폴케이폴댄스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폴댄스는 특별한 사람들만 선택하는 어려운 운동이 아니라 필라테스나 요가처럼 많은 사람이 즐길 수 있는 대중적 운동이 될 것을 예상하고,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는 폴댄스를 가까이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

또한, 폴댄스가 최근처럼 이미지가 대중화 되기 전인 2016년 당시는 커리큘럼이나 기술 체계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곳도 많았다. 그래서 자체적 체계를 갖추는 작업을 우선으로 하였고 그 결과, 운동이 처음인 분들도 맞춤식 교육과 티칭으로 쉽게 다가설 수 있게 시스템을 갖추었고 그 자신감으로 폴댄스를 널리 알리고 싶어 개업하게 되었다.

Q.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폴케이폴댄스는 폴피트니스를 주로 하고 부 종목으로 에어리얼 슬링과 에어리얼 후프, 스트레칭반, 이그조틱반으로 프로그램을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입문, 초급, 초·중급, 중급, 고급 및 레벨별 전문인 반 구성으로 각각의 레벨에 해당하는 기초 동작들을 비롯해 많은 기술을 보유하실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Q. 폴케이폴댄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폴은 고정폴과 스피닝폴로 나눈다. 폴케이폴댄스의 대표가 폴댄스를 처음 접하였을 때는 스피닝 폴은 제한적으로 이용할 수 있었고 폴댄스 교육 학원이 국내에 많지 않았다. 초반에는 기초와 일부 중요 기술들을 배운 후 홀로 수많은 기술들을 5년이상 스스로 습득했다. 티칭포인트 지도없이 혼자 영상과 사진으로만 익히다보니 따라오는 실패와 어려움은 상상 이상이었다.

노력의 결과로 모든 기술들의 하나하나 특징을 이해할 수 있었고 그 결과 체계적이고 세분화된 다양한 레벨별 커리큘럼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전지점이 동시에 진행하여 폴케이가 있는 지역 어디에서도 본인에게 맞는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모든 폴케이 강사진은 대표의 일반 회원들로 시작해 뜻이 맞는 분들이 전문인 및 강사 교육을 통해 많은 기술의 기본기와 각 기술을 수행할 때 알아야 할 중요한 포인트를 교육받고, 회원이 다치지 않고 쉽게 동작을 해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섬세한 지도가 유난히 중요한 운동 중 하나가 폴댄스이다. 안전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수업도 소수로만 진행한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폴댄스는 아름다운 동작과 변화된 몸매로 완성 되는 모습을 보며 즉각적 피드백을 느끼게 된다. 성취감을 통해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자신감을 갖춰가실 수 있도록 기초를 바르게 하고 몸치, 무근육, 무유연성  또는 운동으로 변화될 수 있는 정도의 병리적 질환을 가진 분들까지 감히 시도도 못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도 누구나 쉽게, 다치지 않고 재미있고 전문적이고 섬세한 티칭에 만족하시며 배우실 수 있게 돕는 것이다. 폴댄스를 도전해보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한달만 도전해보시고 결정하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큰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너무나 많다. 우선 학원이 확장되면서 지금까지 홀로 어렵게 자리를 잡아왔고 또 폴케이로 첫 발을 떼고 수년 동안 함께 해온 회원들이 현 강사로 활동하면서 함께 더 발전하고 있는 모습은 물론이고 다양한 지역에서 창업하신 분들 또는 타학원 강사로 활동하시는 분들까지 폴케이에 머물지 않아도 지속적으로 이 분야에 활동 중인 분들에게도 매일 매 순간이 감사하고 또 감동이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노하우라면 기술적으로는 독학에서 만들어진 실패들이 쌓여 성공 꿀팁이 되었고 6년이라는 긴 시간 회원을 많이 가르치고 진심을 다해 회원이 만족하는 방향으로 운영하면서 확실해진 자신감이 아닐까한다. 그리고 효율적 동선과 폴 간 거리 그리고 촬영 영상 배경까지 고려하여 전 지점 모두 대표가 직접 인테리어 디자인을 스케치한다. 회원 만족, 자신을 더욱 빛나게 해줄 공간으로 한분 한분이 주인공이 되실 수 있길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폴댄스가 국민 운동으로 자리 잡을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본다. 현재 폴케이에는 최소 연령 8세 에서 최대 65세까지의 회원들이 계신다. 폴댄스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이다. 그리고 누구나 폴댄스에 쉽게 다가서도록 바른 학원 운영과 체계적인 티칭 및 관리를 받아야 한다. 폴케이의 많은 회원분들이 초단기에 잘 습득하시고 건강하고 멋지게 변화하는 모습은 대단히 자랑스럽다. 이런 점은 폴케이가 추구하는바이며 더욱 완벽하게 해내는 것이 목표이다. 

폴댄스는 정말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아름다운 운동이다. 그들이 짧은 1분에서 3분정도의 한 작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은 감동이다. 그래서 이 멋진 운동을 추천 드리고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경제 전문가들은 2023년에는 경기가 침체되어 국민 생활이 더 나빠질 것으로 예측한다. 그로 인해 스트레스가 과중되어 건강에 적신호가 더욱 빨리 나타날 수 있는 예측도 가능하다. 지난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많은 분들이 느끼셨듯이 운동을 통한 건강 유지는 필수, 심신이 지치고 힘들 때 나를 지켜줄 제일 중요한 하나가 즐거운 운동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