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시작과 동시에 인류는 아름다움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었고, 화장이나 장신구를 통해 자신의 미를 표현했다. 네일아트 산업 역시 5천 년 전 고대 이집트와 중국 등지에서 신분의 과시를 위해 시작되었고, 상류층이 향유하는 문화였다. 현재 네일아트 시장의 관심과 수요는 전 세계적으로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화려하고 멋진 네일아트 디자인으로 개성을 표현하거나 위생과 청결을 위해서도 관리를 받으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 이에 관하여 부산 네일오아시스를 운영하는 김유리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김유리 대표

Q. 네일오아시스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예전부터 네일아트에 관심이 많았고, 손재주가 좋아서 적성을 살려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뒤 네일리스트가 되었다. 여러 숍에서 일하며 고객들과 진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며 네일 관리를 했고, 그 덕분에 단골도 많았다. 그런 경험 속에서 네일샵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보통 심리적인 부분과 신체적인 문제 이 두 가지 이유로 방문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심리적인 부분은 직장 또는 사회생활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네일샵에서 예쁜 아트와 관리를 통해 해소하는 경우고, 신체적인 부분은 물어뜯는 손톱 교정이나 내성발톱, C커브 손발톱 치료, 발 각질 등으로 인한 신체적 고통이나 콤플렉스를 해결하는 경우다.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를 해결해 주는 것이 뿌듯했지만, 오랜 직장 생활을 하며 대부분 샵들은 매출 위주 시스템이라 진정성 있는 서비스가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좀 더 고객친화적인 숍을 만들고 고객들의 문제를 진정성 있게 해결하기 위해 네일오아시스를 창업하게 되었다.

Q. 네일오아시스의 주요 서비스 대상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네일 관리가 필요한 사람이면 누구나 네일오아시스에서 서비스 받을 수 있다. 현재 네일오아시스 범천점은 다양한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고, 고객들과 상담을 통해 맞춤형 시술을 진행한다. 20대에서 30대의 경우 손톱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시대인 만큼 심리적 안정이나 직장 또는 일상생활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청결하고 깔끔한 손톱관리를 하기 위한 남성 고객들도 유입되고 있다.

Q. 네일오아시스의 주요 서비스 품목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네일오아시스는 고객들 피부에 어울리는 색상과 유행하는 아트 유형 및 트렌드를 제시해 시술에 만족감을 높이고 있다. 상담을 통해 고객 성향이나 스타일 등을 자세히 파악하고 일상생활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커뮤니케이션하면서 적합한 형태의 시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 40대에서 50대의 경우 손을 많이 사용하는 고객들이 많아서 손톱이 부러지거나 손이 거친 경우가 많다. 신체의 작은 부분이지만 그 고통은 결코 작지 않기 때문에 손톱 부서짐을 방지하기 위해 두꺼운 오버레이와 찢어진 손톱 보수로 진행하고 있다. 장시간 서 있는 경우가 많은 고객들은 내성 발톱과 발톱무좀이 많이 생기는데, 그런 고객들이 다시 자신감을 되찾고 꾸준한 관리를 통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Q. 귀 사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꼼꼼하고 빠른 시술과 트렌디한 디자인이 네일오아시스의 강점이다. 8년 차 경력을 토대로 섬세하면서도 빠르게 시술을 진행해서 고객의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시술 시간을 단축한다고 해서 결코 대충 하는 것이 아니라 꼼꼼하고 깔끔하게 디자인이 완성될 수 있도록 시술하며 깔끔한 케어와 트렌디한 디자인을 완성한다.

또한, 쾌적하고 편안한 공간에서 고객들이 편안하게 서비스 받을 수 있고,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고 있다. 또 고객의 니즈 파악을 위해 시술 전 상담을 진행하고, 피부 톤에 맞는 색상인지 확인 후 시술을 진행해 완성 후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네일오아시스는 네일관리를 통해 신체의 아름다움을 되찾고 고객의 기분전환과 스트레스 해소까지 해줄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몸과 마음을 치료해 준다는 자세로 서비스하고 있다. 그래서 동료들과는 아티스트이자 닥터라고 생각하며 본업에 임한다. ‘네일오아시스’라는 상호를 정한 이유도 동물들이 사막의 오아시스에서 몸도 치유하고 편안한 휴식을 취하는 공간인 것처럼 이곳에 많은 고객들에게 도시 안에서 온전한 휴식처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정한 것이다. 네일아트를 꾸준히 받으시는 단골 고객들 중에 네일숍을 한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떠돌던 고객이 있었는데, 그 고객이 우리 숍에서 여러 번 방문해 서비스를 받은 뒤 이제 이곳에 정착해야겠다고 말해주는 것을 들었을 때 우리 브랜드명에 맞게 숍이 잘 운영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흡족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네일오아시스에 방문해 준 고객 모두가 소중하고 고객들이 우리의 서비스에 만족하고 좋아하는 모습을 볼 때 뿌듯하다. 그중 가장 기억이 많이 남는 고객은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 때문에 평생 손을 숨기고 다녔던 고객이다. 우리 샵에 방문 후 꾸준한 관리를 통해 이제는 어디서든 친구들에게 손이 예쁘다는 소리를 듣고 당당하게 손을 내밀 수 있게 됐고, 손을 물어뜯는 습관도 고치게 되었다면서 감사 인사를 해주었을 때 이 일에 보람을 느꼈다. 그 고객은 백화점에서 근무했는데, 영업일을 하다 보니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했다. 하지만 그 순간마다 네일아트를 한 손을 보면 스트레스가 풀린다면서 매번 트렌디하고 예쁜 아트를 선사해 줘서 고맙다고 말해줄 때 이 일에 사명감을 느꼈고, 앞으로도 진심으로 샵을 운영해야겠다고 생각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8년 동안 네일아티스트로 다른 샵에서 직원 또는 프리랜서로 활동했고, 그 과정에서 영업과 운영 그리고 샵 운영에 필요한 사항이나 개선점을 매번 기록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나만의 스킬과 노하우가 쌓였고,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며 빠르게 니즈를 파악해 그에 맞는 시술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꾸준한 경험과 기록을 토대로 지금 네일오아시스에 적용하며 고객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2023년 신년 목표는 직영 체인점을 2곳을 더 오픈하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심리적인 부분과 상담 부분 그리고 컬러 선정에 대한 전문성, 문제성 발 관리 전문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연구하고 노력할 것이다. 또한 네일오아시스를 브랜딩 하고 싶다. 

Q.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A. 혹여나 네일 샵 창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이 있다면, 많은 경험 후 창업 하는 것을 추천한다. 네일 아티스트라는 일이 결코 쉬운 직업이 아니다. 진입장벽이 낮아서 쉽게 창업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만큼 폐업률도 높다. 쉬운 마음으로 돈이 된다는 생각에 바로 창업한다면 결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고객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해야 되기 때문에 고객에 스트레스를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과 신체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는 실력을 겸비해야 한다. 이런 경험과 실력이 쌓인 뒤에 창업을 하게 되면 보다 성공적인 샵 운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