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 | 일분일초,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을 이어가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5월 둘째 주 자동차 업계에서 다양한 소식이 들려왔다. 소비자가 알아두면 좋을 자동차 업계 주요 이슈를 살펴보자.

자율주행차도 ‘K’...센서융합기술 특허출원 한국 2위

특허청 [특허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자율주행차의 센서 융합 분야 특허출원에서 우리나라가 미국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했다. 지난 7일 특허청에 따르면 2016∼2020년 한·미·중·일·EU 등 주요국 특허청(IP5)에 자율주행차 카메라·라이다 센서 융합기술 특허 799건이 출원됐다.

이 가운데 우리나라는 129건을 출원해, 338건인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았다. 우리나라 다음으로는 중국 115건, 이스라엘 87건, 일본 61건 순이었다. 우리나라 출원건수는 2016년 14건에서 2017년 12건, 2018년 13건, 2019년 35건, 2020년 55건 등 연평균 40.8% 증가했다.

출원기업별로는 이스라엘의 모빌아이가 72건으로 가장 많았고 미국의 웨이모(68건)와 뉴로(62건), 중국 바이두(52건)가 뒤를 이었다. 우리나라 기업으로는 현대자동차가 50건으로 5위를 차지했고, LG가 16건(7위)으로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삼성(11건·17위)과 만도(9건·20위)도 두각을 나타냈다.

특허청 전일용 자율주행심사과장은 "자율주행 센서 융합 분야는 한층 발전하고 경쟁이 치열할 것"이라며 "신속하고 정확한 심사 서비스를 제공해 관련 기술 개발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토요타 플래그십 '크라운' 사전계약 시작

토요타 크라운 크로스오버 [토요타코리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일본 완성차업체 토요타의 플래그십 모델 '크라운'이 다음 달 5일 공식 출시를 앞두고 이달 8일부터 사전 계약을 시작한다고 토요타코리아가 밝혔다. 크라운은 토요타가 1955년 선보인 첫 양산형 모델로, 지난해 16세대까지 출시됐다. 세단과 SUV를 결합한 크로스오버를 주축으로 세단과 스포츠, 에스테이트 등 4가지 타입이 있다.

국내 출시되는 모델은 '크라운 크로스오버'다. 2.5L 하이브리드(HEV)와 2.4L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총 2가지 파워트레인으로 나올 예정이다. 이 모델에는 크라운 엠블럼과 전면부 해머헤드, 주간 주행등이 적용됐다. 후면부에는 수평 발광다이오드(LED) 테일램프와 일자형 LED 램프를 장착했다.

차내에는 12.3인치 멀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토요타 커넥트'를 적용한 터치형 센터 디스플레이가 제공된다. 에어백 8개와 업그레이드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를 적용해 주행 안전성을 높였다.

크라운은 2.5L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자연 흡기 가솔린 엔진과 e-CVT(전자식 무단변속기)가 결합해 시스템 총출력 239마력을 제공한다. 2.4L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터보 엔진, 다이렉트 시프트 자동 6단 변속기, 고출력의 수냉식 리어모터가 장착됐다.

캐딜락 전기차 '리릭', 올 하반기 국내 출시

캐딜락 리릭 [캐딜락 제공. DB 및 재판매 금지]

공개 후 디자인과 성능에 대한 찬사가 이어지고 있는 캐딜락의 순수 전기차 '리릭'(LYRIQ). GM의 고급 승용차 브랜드 캐딜락이 순수 전기차 '리릭'을 올 하반기 국내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리릭은 GM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얼티엄'을 기반으로 제조된 최초의 모델이자 캐딜락 최초의 순수 전기차다. 북미 시장에서 먼저 공개된 리릭은 102kWh급 대용량 배터리와 듀얼 모터를 탑재한 사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됐다. 최대 출력 약 500마력, 최대 토크 약 62kg.m의 성능을 갖췄다. 북미 시장 인증 차량을 기준으로 완충 시 494㎞를 주행할 수 있다.

캐딜락은 스페셜 뉴스레터 서비스를 통해 향후 공개 일정과 구체적인 제품 정보를 전달할 계획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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