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해 다양한 운동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며, 운동으로 인한 다양한 부상도 함께 급증하고 있다. 특히 허리, 목 등은 바르지 못한 자세로 입는 부상은 추후 보행과 수면 등의 질에도 영향을 미치기에 이를 회복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돈이 들기도 한다. 이는 더 나아가 운동에 대한 부정적인 판단으로도 이어져 건강을 점차 더 악화시키게 된다.

이와 관하여 광진구에서 똑똑한 몸만들기를 운영하는 정상균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 정상균 대표
▲ 정상균 대표

Q. 똑똑한 몸만들기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대학교 저학년, 군 복무 기간 동안 장래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던 중, 스포츠재활 분야에 관심이 생겼고, 관련된 수업을 듣고 공부를 하면서 재활운동 트레이너가 되기로 마음을 먹었다. 4학년 재학 중에 재활 운동센터에 취직을 하여 근무를 시작하였고, 이론과 실무경험을 쌓아가던 와중에 근무하던 지점을 인수 하여 경영을 시작하게 되었다. 2년간 운영 후 이름을 똑똑한 몸만들기로 변경하였고, ‘회원님들의 몸에 딱 맞는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자’라는 신념을 갖고 운영하고 있다.

Q. 똑똑한 몸만들기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프로그램은 재활운동, 체형교정 프로그램이 있다. 두 프로그램 모두 담당 트레이너가 약 1시간가량 1:1로 운동을 지도한다, 체형교정 프로그램은 체형분석 장비(Exbody)를 활용하여 체형을 분석하고, 체형 불균형의 원인이 되는 관절과 근육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운동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회원에게 적용하게 된다. 재활운동 프로그램은 부상을 경험하거나, 관절 및 근육의 수술을 경험한 일반인 및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회원님들의 부상 및 수술 히스토리와 현재의 근육, 관절, 신경 등의 상태를 평가하고 분석한 결과를 기반으로 운동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Q. 똑똑한 몸만들기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똑똑한 몸만들기는 모두가 회원님의 삶의 질 향상과 양질의 운동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공부와 연구를 꾸준히 하고, 서로가 서로에게 공유하고 있다. 대표인 나 또한 현재 용인대학교에서 체육학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똑똑한 몸만들기만의 매뉴얼을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을 해 나가고 있으며 임직원 모두 회원님들의 컨디션을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기록하며, 공유와 회의를 통하여 최선의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 내부 전경
▲ 내부 전경

Q. 똑똑한 몸만들기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사업의 철학은 ‘정직’이다. 달콤하고 거짓된 말 보다는 객관적인 평가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회원님들의 신체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운동프로그램을 구성하며, 운동의 목표와 방향성을 제시해 드린다. 또한, 똑똑한 몸만들기에서 관리가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되고, 의료시설의 검사 및 치료가 먼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협력의료기관과 협의하여 의료적 도움을 받으시게 한 후, 자문을 받아 운동을 지도하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많은 순간들이 있지만, 많은 회원님들이 신체의 불편함을 해결하고 일상으로 복귀하여 정상적인 삶을 살아가실 때 많은 보람을 느낀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회원님들 신체에 딱 맞는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공부하고, 연구하고, 노력한 결과가 현재의 사업장과 똑똑한 몸만들기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 인 것 같다. 선생님들의 피드백과, 회원님들의 피드백 또한 많은 도움이 되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앞으로의 목표는 똑똑한 몸만들기의 시스템을 더욱더 정교하고 정확하게 다듬어, 정답에 가까운 운동프로그램 제공이 가장 중요하고 우선으로 생각하는 목표이고, 직원 교육시스템도 수정 및 보완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똑똑한 몸만들기 브랜드를 키워나갈 예정이다. 또한 연구와 저술, 온라인 활동을 통하여 보다 많은 사람에게 양질의 운동프로그램을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나아가고자 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앞으로 많은 분들께서 온오프라인을 통하여 똑똑한 몸만들기의 운동프로그램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곧 뵐 수 있기를 희망한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