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신승우] 대부분 사람들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운영체제는 두 가지가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와 애플의 맥(Mac)OS이다.

개인용 컴퓨터의 점유율을 본다면 단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가 애플의 맥 OS보다 높다. 즉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한다. 하지만 컴퓨터의 안전성, 운영체제의 최적화, 자동 디스크 조각모음 등의 장점을 이유로 맥 OS를 선호하는 마니아들도 적지 않다.

한편, 윈도우 운영체제에 익숙한 사용자가 처음 맥 OS를 사용한다면 다소 곤란함을 겪을 수 있다. 키보드부터 운영체제 내에서 사용하는 단축키까지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맥 OS의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겠다.

 

기본 기능
Command + Space : 한영전환을 한다.
Command + Shift + 4 : 지정한 영역 스크린샷을 한다.
Option + Return : 한자로 변환한다.
Control + Command + Space : 특수문자를 입력한다.
Commmand + A : 모든 항목을 선택한다.
Command + option + A : 모든 항목을 선택 해제한다.

문서를 작성할 때 유용한 단축키
Option + Delete : 한 단어씩 삭제가 가능해서 계속 Delete키를 눌러 삭제할 필요가 없다.
Control + Command + D : 자주 쓴 단어를 찾을 수 있다.
Control * Command + V : 텍스트에 적용된 서식까지 복사할 수 있다.

맥 종료 혹은 잠자기 모드 관련 단축키
5초 동안 전원 단추 길게 누르기 : 맥을 강제종료한다.
Command + Control + 전원 단추 : 맥을 강제로 재시작한다.
Control + 전원 단추 : 재시작/잠자기/종료 대화상자 표시창이 뜬다.
Command + Option + 전원 단추 : 컴퓨터를 잠자기 상태로 전환한다.

이상으로 기본적인 맥OS에서 사용되는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아마 윈도우만 사용했던 유저들에게는 생소하기 그지없을 단축키들이다. 하지만 애플사의 컴퓨터를 사용하게 된다면 유용한 팁이니 알아둘 필요가 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