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 디자인=이윤아Pro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전세사기
최근 인천에서 전세사기 피해자 2명이 극단적 선택을 한 가운데 또 다른 피해자가 숨진 채 발견됐다. 그저 평범하게 바라던 삶의 보금자리에서 또 다른 피해자가 세상을 등지게 되었다. 전세사기 피해가 청년층에 집중되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이슈체크에서는 <극단에 내몰리는 전세사기 피해자들, 대책은 없나>와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자.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147)

2. 마약 예방교육
최근 강남 학원가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마약 음료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안겼다. 청소년 관련 마약 범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10대 마약 사범도 가파르게 늘어나 정부 당국의 경각심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 상황. 교육당국이 마약 예방교육을 강화하는 등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마약 예방교육에는 어떤 관련 내용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027)

3. 국빈방미
윤석열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초청으로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5박 7일 일정으로 미국을 국빈 방문한다. 대통령 국빈 방미는 2011년 이명박 당시 대통령 이후 12년 만이다. 이슈체크에서 <尹 대통령 내주 국빈방미, 일정 미리보기>에 대해 살펴보자.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280)

4. 문빈
그룹 아스트로의 문빈이 지난 19일 세상을 떠났다. 향년 25세. 20일 경찰과 가요계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 10분쯤 서울 강남구 청담동 자택에서 문빈이 숨져 있는 것을 매니저가 발견했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238)

5. 척추질환
퇴행성 질환으로 나이가 들면서 발병하게 되는 질환들. 그중 한국인을 유독 괴롭히는 척추질환이 있다. ‘한국인이 잘 걸리는 척추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첫 번째, 요추 척추관 협착증이다. 척추관 협착증이란 어떤 원인으로 척추 중앙의 척추관, 신경근관 또는 추간공이 좁아져서 허리의 통증을 유발하거나 다리에 여러 복합적인 신경증세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두 번째는 추간판 탈출증, 마지막 세 번째는 척추 전방 전위증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112)

6. 양육권
화제작 ‘더 글로리’. 학폭 가해자인 박연진과 그의 남편에게는 딸 예솔이가 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예솔이의 친아빠는 남편이 아닌 연진의 친구 ‘재준’이었다. 예솔이는 재준이 빨간색과 초록색을 구별하지 못하는 적록색약인 점까지 닮아있었다. 그리고 연진의 학교폭력과 살인, 외도 등을 모두 알게 된 연진의 남편. 연진에게 이혼을 제시하면서 예솔의 양육권은 자신이 가져가겠다고 한다. 하지만 연진은 자신이 낳은 딸이고 친부가 따로 있으니 양육권은 본인이 가져가는 것이 맞다고 주장한다. 여기에 재준은 자신이 친부이니 양육에 대한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는데... 연진은 예솔에 대한 양육권을 주장할 수 있을까?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362)

7. 국민 안전의 날
지난 2014년 온 국민의 마음을 아프게 했던 세월호 참사 이후 국가는 국민의 안전의식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매년 4월 16일을 ‘국민 안전의 날’로 정했다.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지 벌써 9년이 지난 지금, 우리나라는 그동안 국민 안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재해로 인한 사고나 사회를 병들게 하는 사회악으로부터 국민을 지키기 위한 ‘국민 안전’에 대해 알아본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094)

8.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관람객이 개막 12일 만에 100만명을 돌파하는 등 관심을 모으고 있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는 순천만에서 세계 각국의 정원과 문화를 함께 선보이는 ‘친환경 생태박람회’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는 그저 정원을 관람하는 쇼가 아닌 환경보호를 위해 고안된 ‘친환경 생태박람회’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최초로 2013년에 개최된 바 있는 이 박람회는 순천만 습지 보존을 위한 ‘에코벨트’ 역할을 위해 조성되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052)

9. 딸기
봄철 인기를 얻는 과일로 봄 시즌만 되면 외식업계에서는 이 과일이 첨가된 음식들을 신제품으로 선보이기에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단맛과 신맛이 잘 조화되어 있으며 향기까지 풍부한 이 과일은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100g당 비타민C 함유량이 62mg으로 레몬보다 높으며, 달지만 실제 당의 양은 훨씬 적다. 물로 씻은 후 그대로 먹거나 케이크나 요거트, 음료 등에도 이용되는 상큼한 ‘딸기’.  딸기에 대해 알아보자.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341)

10. 원자력안전교부세
“지방교부세 재원 중 내국세 총액을 0.06%를 늘려서 원자력안전 교부세를 신설하고 국비 지원이 없는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지정 23개 기초지자체에 균등 지원함으로써 지역 간 형평성 문제를 해소하고 503만명의 주민을 위한 보호사업과 복지사업 등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042)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