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치아는 인간에게 굉장히 중요하다. 전신 건강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건강한 치아는 뇌 혈류를 증가시켜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미관상 치아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렇다면 치아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미국의 건강 정보 사이트 웹 엠디가 치아 건강을 위한 8계명을 밝혔다.

 

◆얼음 씹지 않기=얼음에는 설탕 성분이 없어 치아에 무해해 보인다. 그러나 얼음을 씹어 먹다가는 이가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얼음 대신 무설탕 껌 씹는 것을 권한다.

◆이로 병 따지 않기=간혹 이로 병을 따거나 플라스틱 포장지를 뜯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이를 부서지게 할 수 있는 나쁜 습관이므로, 절대 삼가야 한다.

◆연필 깨물지 않기=얼음을 씹어 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연필을 씹는 것은 이를 상하게 한다. 이때에도 무설탕 껌을 씹어 이 습관을 없애도록 하자.

◆흡연하지 않기=흡연은 치아건강에 치명적이다. 담배의 나쁜 성분은 이를 착색시키고, 잇몸병을 유발한다. 또한 담배는 구강암과 설암 등을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금연하도록 노력해 보자.

 

◆폭식하지 않기=과도하게 많이 먹게 되면 일단 당분의 양도 많아져 이를 썩게 한다. 또한 토하게 될 경우 강한 산이 이를 부식시켜 약하게 만들기 때문, 폭식은 삼가는 것이 좋다.

◆젖병 물린 채 아기 재우지 않기=치아를 보호하는 일은 일찍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아기에게 주스나 우유가 든 젖병을 물린 채 잠들게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혀 피어싱 하지 않기=혀를 뚫어 장신구를 설치하게 되면 금속성 장신구가 이를 부서뜨릴 수 있다. 이뿐 아니라 잇몸도 다치게 할 수 있고, 입안에 세균을 들끓게 해 감염 위험을 높인다. 혀 피어싱은 조금 참는 것이 어떨까.

◆이갈지 않기=이를 갈게 되면 조금씩 이가 마모된다. 스트레스와 잠자는 습관이 이갈기의 원인이다. 마우스 가드를 끼고 자는 것도 이갈기를 방지하는 한 방법이니 참고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