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무한 경쟁 사회라고 불릴 만큼 어느 때보다 생존에 민감하고 치열한 경쟁 속에 놓여있다. 점점 극심해진 경쟁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압박감, 스트레스 등으로 고통을 받고 있고, 우울증 등 마음의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하지만 마음에 나타나는 증상은 몸에 나타나는 상처처럼 쉽게 관찰하기 어렵다. 따라서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안일하게 있다 보면 마음의 병이 더 악화될 수 있다. 이에 관하여 군포에서 이윤영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는 이윤영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이윤영 대표
▲ 이윤영 대표

Q. 이윤영심리상담센터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대학원 졸업 후 교육자의 길을 가려 했으나 그때 당시 직면했던 현실적인 문제들로 인해 교육 사업을 운영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학생들과 학부모를 만났고, 학생들의 진로상담 과정에서 생각보다 심리적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런 경험은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 중요한 동기부여가 되었다.

호스피스 병원과 아동 발달센터, 장애인복지센터, 노인 요양병원 등의 기관에서 임상 사례 영역을 확장하고 사례분석을 연구함으로써 다양한 내담자들의 심리적 문제를 다룰 수 있었다.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라는 격언처럼, 제자리에 머무르지 않고 나 자신을 끊임없이 발전시켜 변화와 성장을 추구하며 정진해왔다.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임상 사례를 통해 축적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심리 상담을 진행하며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내담자들에게 한 줄기 빛과 희망이 되어 내면 치유에 도움을 주고자 이윤영심리상담센터를 설립하게 되었다.

Q. 이윤영심리상담센터의 주요 서비스 대상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상담 대상은 아동과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남녀노소 누구나 상담이 필요하면 방문해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치료 대상의 영역이 확장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임상 사례 및 상담이론을 바탕으로 내담자 개개인이 겪고 있는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 각 개인의 심리에 맞는 맞춤 치유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전 연령이 상담 대상이지만 주요 상담 대상자는 아동과 청소년, 성인으로 부부 상담이나 가족 상담 등을 하고 있다. 주로 상담하고 있는 아동은 애정결핍 아동, 함구증 아동, 학습 부진 아동, 틱장애 아동, ADHD 아동, 또래 관계의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 자존감 결여 청소년이 등이 있다. 성인의 경우 트라우마를 경험한 성인이나 데이트 폭력 및 가스라이팅 성인 상담, 부부 갈등을 호소하는 부부 상담 등을 진행하고 있다.

Q. 이윤영심리상담센터의 주요 서비스 품목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이윤영심리상담센터는 수십 년간의 다양한 임상 사례 및 상담이론을 바탕으로 내담자 개인이 겪고 있는 심리 상태에 맞춘 치유 상담과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심리 상담과 치료의 적용은 내담자의 주 호소 문제와 증상의 수준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경미한 심리증상과 일시적인 스트레스 증상들은 예방 중심의 지지적 상담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고, 불안장애, 공황장애, 우울증, PTSD 장애와 같이 중한 증상의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효과 유지를 위한 치료적 상담, 재발 방지 치료 프로그램을 병행한다.

내담자의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전화상담과 함께 모든 상담이 종료되고 난 후에도 몇 개월간의 기간을 두고 추후 상담을 진행한다.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가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을 때까지 책임감을 가지고 무료로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도 시행하고 있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귀 사를 비교해 볼 때의 이윤영심리상담센터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심리 상담과 미술 심리치료를 병행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상담을 진행하면서 심리 상담만을 통해 내담자의 내면을 이해하고 알아가는 것에 한계가 있을 때가 있다. 간혹 내담자가 심리 상태를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말수가 적은 경우 내담자 스스로가 내면을 깊이 탐색하는 과정에 많은 용기와 인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미술 심리치료는 내담자의 심리를 표출하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한 수단이다. 심리 상담과 미술 심리치료를 병행하면 내담자의 무의식을 이끌어 낼 수 있는데, 이런 방식은 이윤영심리상담 센터만의 특징이다. 현재는 사단 한국심리상담전문학회 이사직과 서울디지털대학교 교수로 활동하며 방송도 병행하고 있다. 전문성과 경력을 바탕으로 늘 초심을 지키며 심리학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변화와 성장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상담을 받았던 내담자들의 신뢰를 받았다. 

▲ 방송화면 캡처
▲ 방송화면 캡처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문제의 해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닌 스스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내면의 힘을 성장시켜주는 것이다. 내담자들은 심리 상담을 통해 본인의 심리적 문제의 해답을 기대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심리 상담은 즉각적인 해결책을 알려주기보다는 내담자 자신의 심리적 문제 및 원인 분석을 통해 자기 이해를 목적으로 두고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자기 성찰은 자아의 성장을 이루게 하며 이를 통해 자기 변화와 개선을 이루게 한다고 볼 수 있다.

심리 상담은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과 자기표현을 키우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며, 내담자가 그 목표점에 무사히 도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안내자 역할을 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이윤영심리상담센터에서 추구하는 운영 가치관은 자아 성장을 통해 심리적 문제를 극복하는 것이다.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개인적인 가치관이자 센터 운영의 핵심이라 말할 수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최근 들어 기억에 남는 사례를 꼽아본다면 잇따른 취업 실패에 좌절하여 공황장애를 겪게 된 20대 후반 남성 내담자가 있었는데, 그 내담자는 지나친 불안에 매몰되어 실패를 두려워하며 강박, 불안 증세 등을 호소했다. 그러나 상담을 통해 실패의 두려움에서 벗어나 멈춰 서기보다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갖고 과감히 도전하는 모습으로 자신감을 회복하면서 좋은 결과를 얻어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그 내담자는 현재 변화된 모습으로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상담가로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때는 어려움을 겪던 내담자가 변화를 보이기 시작하는 순간이고, 이와 더불어 내담자가 호소하던 문제가 해결되는 데 도움을 줄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 센터에 방문한 내담자들이 상담을 통해 내면이 치유되고 긍정적으로 회복되는 모습은 그 사람들에게도 희망과 축복이겠지만, 나에게도 무척이나 큰 감동으로 다가온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심리 상담은 ‘서로(인간관계) 대화한다. (커뮤니케이션)’는 뜻으로 무엇보다도 사람과 사람 사이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말을 나누며 마음이 통하게 하는 일이다. 사실 심리적 어려움을 인정하고 치유하는 것을 어렵고 부담스럽게 느끼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은 편이다. 그래서 심리 상담을 생활 속에 친근하고 가깝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 및 선생님들과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소통하고 있다.

오랜 시간 학문적 연구를 해왔고, 다양한 임상 사례를 경험하며 나만의 전문성을 쌓았고,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진정성을 가지고 상담을 진행하며 나만의 역량을 키웠던 것들이 노하우가 되었다.

Q.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A. 현대 사회를 살고 있는 대다수 사람들의 스트레스 민감도가 높아졌다. 이것은 바쁜 일상 속에서 심리적인 압박을 받는 일이 많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에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다고 볼 수 있는데, 현재는 무한 경쟁 사회라 불릴 만큼 그 어느 때보다도 생존에 민감하고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으며, 가슴에 쌓아둔 불안과 분노를 해소하지 못해 무기력증이나 공황장애, 우울장애, 분노조절 장애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심리적 어려움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심각한 상황을 현장에서 실감하고 있다.

앞으로도 살아가는 것이 점점 힘들어지는 상황에서 이윤영심리상담센터는 마음 백신 역할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센터를 다녀간 내담자들이 마음의 평화에 도움을 받고 자기 성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기를 바란다. 지친 일상에서 휴식이 필요하다면 언제나 마음의 쉼터가 되어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