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ㅣ일분일초,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을 이어가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4월 둘째 주 자동차 업계에서 다양한 소식이 들려왔다. 소비자가 알아두면 좋을 자동차 업계 주요 이슈를 살펴보자.

‘쌍용’ 아닌 ‘KG 모빌리티’...로드맵 발표

 KG 모빌리티 '비전 테크 데이'에서 곽재선 KG 모빌리티 회장(가운데)을 비롯해 정용원 KG 모빌리티 대표이사(오른쪽), 선목래 노동조합 위원장이 자리하고 있다. [KG 모빌리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쌍용자동차에서 사명을 바꾸고 새 출발한 KG 모빌리티가 전동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4일 KG 모빌리티는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비전 테크 데이'(Vision Tech Day)를 열고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KG 모빌리티는 차량 내부 고속 통신과 OTA(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차량용 통합 OS(운영체제) 개발을 위해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IT 기업과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할 계획이다.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 클라우드 시스템 개발을 거쳐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기반의 전기차를 출시한다는 게 KG 모빌리티의 청사진이다.

KG 모빌리티는 고속도로 레벨3 자율주행도 개발하고, 레벨4 수준의 로보택시 시범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개발해 2030년까지 레벨4 플러스 수준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KG 모빌리티는 또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이 완료되면 해당 플랫폼 기반의 전기 SUV 10만대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사전계약을 받는 토레스 EVX에는 국내 최초로 CTP(Cell To Pack) 기술이 적용된 배터리가 장착된다. CTP 기술을 적용한 배터리는 모듈이 차지하는 공간만큼 더 많은 배터리를 장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명 바꾼 KG모빌리티, 토레스 EVX 공개 [연합뉴스 제공]

KG 모빌리티의 로드맵은 현대차,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일찌감치 내놓은 미래 전략과 유사하다. 이에 대해 KG 모빌리티 측은 '틈새 전략'을 구사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곽재선 KG 모빌리티 회장은 "글로벌 제조사의 발전 방안은 다 비슷할 수밖에 없다"며 "KG 전략은 빈 곳에 (우리의 차를) 넣는 것이고, 지금은 체력을 더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이나 유럽 등 대표적인 시장이 있지만 아프리카나 남미 등 작은 나라에서도 자동차는 필요하다"며 "한 시장, 한 우물을 파는 것도 중요하지만 넓게 파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회사는 비록 작지만, 글로벌 완성차 업계 중 재무구조 1위가 KG 모빌리티다. 금융 부채가 '제로'"라며 "투자는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곽 회장은 "사명 변경은 쌍용차가 '페이드 아웃'(fade-out·서서히 사라짐) 되면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다"며 "해외 시장에서 엠블럼은 '윙'으로 통일하고, 레터링은 차종에 맞게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곽 회장은 이날 행사 전 만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에게 "곳곳에 떨어진 낙숫물을 줍겠다고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지난 휘발유 7.3원↑, 경유 0.9원↓…"이번 주 둘다 오를 듯"
지난 주 국내 주유소 휘발유 판매 가격은 오르고, 경유 판매 가격은 약보합세를 보였다. 지난 8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4월 첫 주(2∼6일)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가격은 L(리터)당 1천600.9원으로 전주보다 7.3원 상승했다.

지난 9일 서울 시내 주유소 모습 [연합뉴스 제공]

휘발유 가격은 지난주까지 2주 연속 하락세를 보이다 이번 주 들어 상승세로 돌아섰다. 주간 휘발유 평균 판매 가격이 1천600원을 넘어선 것은 작년 12월 첫 주 이후 4개월 만이다. 국내 최고가 지역인 서울의 이번 주 휘발유 평균 가격은 9.8원 상승한 1천680.3원, 최저가 지역인 대구는 4.5원 오른 1천572.1원이었다. 상품별로는 GS칼텍스 주유소가 L당 1천610.0원으로 가장 비쌌고, 알뜰주유소는 1천570.0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이번 주 경유 평균 판매가격은 전주보다 0.9원 하락한 1천520.8원을 나타냈다. 경유 판매가격은 주간 단위로 20주째 내렸다.

이번 주 국제 유가는 미국 상업원유 재고 감소,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의 자발적 감산 발표 등의 영향으로 상승했다. 수입 원유 가격이 기준이 되는 두바이유의 이번 주 평균 가격은 전주보다 7.3달러 오른 84.7달러를 기록했다. 국제 휘발유 평균 가격은 7.0달러 오른 101.9달러, 국제 자동차용 경유 가격은 3.8달러 오른 103.8달러였다. 대한석유협회에 따르면 OPEC 플러스의 감산 발표 때문에 특히 국제 휘발유 가격이 가파르게 올랐다. 이번 주에 국내 휘발유 가격은 물론 경유 가격도 오를 것으로 보인다.

2023 서울모빌리티쇼 폐막

2023서울모빌리티쇼 현장 [2023서울모빌리티쇼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3 서울모빌리티쇼'가 지난 9일 오후 6시 막을 내렸다. 서울모빌리티쇼 조직위원회는 지난달 31일부터 이날까지 열흘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행사에 51만여명(잠정치)이 방문했다고 밝혔다. 2021년 행사(25만여명) 때보다 2배가량 늘었다.

서울모빌리티쇼에는 전 세계 12개국 163개 기업과 기관이 참가했다. 현대차, 기아, 메르세데스-벤츠, BMW, KG모빌리티, 테슬라, 포르쉐 등 12개 완성차 브랜드가 참여해 약 90여종의 차량을 전시했다. 로보틱스와 UAM(도심항공교통) 등 미래 모빌리티를 선보이는 뉴모빌리티 분야에서는 고스트로보틱스테크놀로지, SK텔레콤 등 9개사가 참가했다.

모빌리티 산업 혁신기업과 기술을 선정하는 서울모빌리티어워드에서는 에스오에스랩의 '고정형 3차원 라이다'가 대상을 받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