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4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4대강 보 물그릇
4대강 보 물그릇은 이명박 정부시절 진행한 4대강(한강·낙동강·금강·영산강) 사업에서 16개의 보를 물그릇으로 활용하는 것을 뜻한다. 보 수위를 올려 본류와 지류의 수심을 일정 수준 이상 확보, 가뭄 대응 용수를 공급한다는 것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457)

2. 수신료 분리 징수
수신료 분리 징수란, KBS TV 수신료를 전기 요금과 분리 납부하는 방안을 말한다. 대통령실은 지난 달 9일 KBS TV 수신료(월 2천500원)를 전기요금과 분리 납부하는 방안을 윤석열 정부의 대국민 소통창구인 '국민제안 홈페이지'에 올려 공개 토론에 부쳤다. 국민제안 안건에 대해서는 로그인 후 추천과 비추천을 눌러 의견 표명을 할 수 있으며, SNS 계정으로 로그인할 경우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스북, 구글 등을 이용할 수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503)

3. 토마틴
‘토마틴’은 주로 녹색 토마토에 고농도로 존재하는 글리코알칼로이드 사포닌으로 세균과 진균에 독성을 나타낸다. 열매의 생장과정에서 이 성분이 생성되는데, 쓴맛이 있고 구토를 유발한다. 열매가 숙성되며 자연적으로 분해되지만 덜익은 토마토가 저온한파에 노출되면 다 익은 상태에서도 토마틴이 남아 있을 수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335)

4. 누누티비
‘누누티비’는 불법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다. 2021년부터 해외에 서버를 두고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콘텐츠와 드라마, 영화 등을 불법으로 제공하고 있다. 여러 차례 접속차단 조치가 이어졌음에도 주소를 우회하며 운영을 계속하고 있어 그 심각성이 높은 상황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367) 

5. 이우영법
저작권 보호 시스템으로 모든 창작자의 권익을 지키고자 하는 ‘저작권법 개정’을 의미한다.또 이 법은 이 작가의 비극이 다시는 되풀이되는 일이 없도록 만들자는 것이 가장 큰 취지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189)

6. 고립무직자
고립무직자는 쉽게 은둔형 외톨이(히키코모리)와 유사하게 통용된다. 집 안에만 칩거한 채 가족 이외의 사람들과는 인간관계를 맺지 않고 6개월 이상 사회적 접촉을 하지 않은 사람을 지칭하는 은둔형 외톨이와 고립무직자와의 차이가 있다면, 고립무직자는 조금 더 직업적인 측면이 가미된 말이다. 즉 학생도 노인도 고립된 생활을 한다면 은둔형 외톨이로 분류되지만, 보통 직업을 가져야 하는 노동인구가 은둔 생활을 하면 고립무직자라 불린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7253)

7. 무량판구조
무량판구조는 기둥과 슬래브로 구성돼 슬래브의 하중이 기둥을 통해 기초로 전달되며, 내력벽이 아닌 비내력벽으로 이뤄진다. 하지만 시공 기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어 기존에 백화점 등의 판매시설이나 고층 상업용 빌딩에만 적용됐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내구성이 더 뛰어나다는 이유로 고급 주상복합은 물론 일반 아파트까지 이 구조의 적용이 퍼지고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2165)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