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4월 첫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방사능해일
‘방사능해일’은 핵탄두를 실어 쏘아 작전 지역에서 수중 폭발로 인해 방사능으로 오염된 핵쓰나미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북한은 핵무인수중공격정을 ‘비밀병기’라고 부르면서 ‘해일’이라는 이름을 붙였으며 방사능 해일을 일으킨다면 대규모 피해를 줄 수 있어 위협적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012)

2. 카공족
‘카공족’은 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을 뜻한다. 이들은 카페가 도서관이나 독서실보다 접근성이 좋은 데다, 카페에서 들리는 적절한 백색소음과 무료로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매장이 늘어나면서 함께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비슷한 용어로 ‘맥공족’은 맥도날드에서 오랜 시간 공부하는 사람을 말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018)

3. 양곡관리법
양곡관리법은 양곡의 수급을 조절하고 가격을 유지하기 위한 법률로 1950년 2월 법률 제97호로 제정되었다. 이 법은 양곡의 효율적인 수급관리와 양곡증권정리기금의 설치 등을 통하여 식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함으로써 국민경제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0927)

4. 가짜 식욕
‘가짜 식욕’은 이미 밥을 먹었거나 육체적으로 배가 고프지 않아야 할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배고픔을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배가 고픈 것은 아니지만 입이 심심하고 무언가를 먹고 싶은 욕구가 드는 것이다. 이는 일시적인 스트레스, 감정 기복에 따라 갑자기 식욕이 높아진다. 특히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한 경우가 많으며 일종의 보상심리로 작용하기 때문에 배가 부른데도 계속해서 음식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0743)

5. 할메니엘
최근 '할메니얼'(할머니+밀레니얼 세대) 바람이 불고 있다. 할메니얼은 할머니의 사투리인 '할매'와 밀레니얼 세대의 '밀레니얼'을 합성한 용어로, 주로 할머니들이 선호하는 옛날 음식이나 옷을 재연출해 즐기는 밀레니얼 세대를 의미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0919)

6. 디지털 트윈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이란 물리적인 사물과 컴퓨터에 동일하게 표현되는 가상 모델로 제너럴 일렉트릭(GE : General Electric)에서 만든 개념이다. GE는 발전소를 운영할 당시 각 기기에 센서를 붙여 기계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돌아가는지 확인하는 기술을 도입했는데 이 발상은 기계적인 장치를 눈으로 직접 보지 않아도 디지털로 기계의 내면을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6552)

7. 오컴의 면도날
오컴의 면도날이란 사실이나 현상에 대해 논리적으로 가장 단순한 것이 진리일 가능성이 높다는 원칙을 일컫는다. 면도날은 필요하지 않은 가설을 잘라내 버린다는 비유적 표현이며, 그래서 이 용어는 경제성의 원리, 사고 절약의 원리라고 일컬어지기도 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2487)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