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병원에 공포증이 붙는 경우는 잘 없다. 하지만, 유독 치과는 치과 공포증(Dental Phobia)이란 말이 따라붙는다. 치과 공포 때문에 많은 곳에서 연구가 이뤄지고 관련 논문이 나오고 있다. 치과에서는 환자들이 편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치과 공포는 느끼는 원인은 다양하다. 주사 통증, 불완전한 마취 경험, 소음, 냄새 등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느껴진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치과 공포증을 느끼고 이에 따라 증상 악화로 이어진다.

충치 및 치주 질환은 자연 치유가 어렵다. 충치는 치아 뿌리까지, 치주 질환도 잇몸뼈가 녹는 상황까지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증상이 진행되는 사이 통증, 불편감이 심해지며 치료 범위와 비용도 함께 커진다. 스케일링, 레진처럼 간단한 치료로 끝날 질환이 임플란트 수술까지 이어질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주사 통증을 호소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젤리마취, 가글마취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구강은 점막, 인대, 신경 등이 밀집되어 예민한 부위다.

주삿바늘이 찌르는 통증과 마취액 분사 압력으로 통증과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젤리마취, 가글마취는 바르거나 입 안에 머금는 것으로 잇몸 표면을 마취한다. 주삿바늘 통증을 완화에 효과가 있다. 디지털 무통 마취기는 디지털 기기로 제어, 일정한 압력으로 마취액을 주입한다. 마취액 온도 관리까지 이뤄지기 때문에 마취액 주입 통증, 불편감을 개선할 수 있다.

치과 공포증이 심한 경우나 구역질을 참을 수 없을 때 턱관절 통증, 체력 및 심리적인 피로감이 있을 때 의식하 진정요법을 고려할 수 있다. 수면 유도제를 사용, 의직하 진성상태로 만든다. 어느 정도 의식이 있기 때문에 잠결에 말을 하고, 대화를 할 수 있는 수준이나 가수면 상태이기 때문에 검사 및 치료 과정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전신마취와 사용하는 약물이 다르기에 회복 기간, 부작용 우려, 자발적 호흡 여부 등에 차이가 있다.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으며 부작용 우려 등이 낮다. 치과 공포가 심한 경우 고려해볼 방법이다. 하지만 마취 단계에서 혈압, 맥박, 산소포화도 등 안정성이 중요하며 의료진의 경험과 체계도 중요하다. 수면 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다. 하지만, 환자의 상태, 심리적인 요인 등을 고려해 무분별한 수면 치료를 지양해야 한다. 그리고 진정 단계에서도 환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수술 및 대처가 이뤄져야 한다. 실시간 모니터링 장비 및 의료진의 실력과 응급 의료체계 등이 잘 갖추어졌는지 고려해야 한다.

도움말 : 강남W치과의원 이준휘 대표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