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조재휘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ㅣ지난 24일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가 21일부터 23일까지 새로운 수중공격형무기체계에 대한 시험을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신형 수중공격형무기체계를 ‘비밀병기’라고 칭하고 조선로동당 제8차대회에서 ‘핵무인수중공격정 해일’로 명명되었으며, 당대회 이후 지난 2년간 50여차의 각이한 최종단계의 시험을 거쳤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수중핵전략무기의 사명은 은밀하게 작전수역에로 잠항하여 수중폭발로 초강력적인 ‘방사능해일’을 일으켜 적의 함선집단들과 주요 작전항을 파괴 소멸하는 것이라며 이 핵무인수중공격정은 임의의 해안이나 항 또는 수상선박에 예선하여 작전에 투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방사능해일’은 핵탄두를 실어 쏘아 작전 지역에서 수중 폭발로 인해 방사능으로 오염된 핵쓰나미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북한은 핵무인수중공격정을 ‘비밀병기’라고 부르면서 ‘해일’이라는 이름을 붙였으며 방사능 해일을 일으킨다면 대규모 피해를 줄 수 있어 위협적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조선중앙통신은 새로운 수중공격형무기체계에 대한 시험을 진행했다고 지난 24일 보도했다. 통신은 지난 21일 함경남도 리원군해안에서 훈련에 투입된 핵무인수중공격정은 조선동해에 설정된 타원 및 8자형침로를 80∼150m의 심도에서 59시간 12분간 잠항하여 3월 23일 오후 적의 항구를 가상한 홍원만수역의 목표점에 도달하였으며 시험용전투부가 수중폭발했다고 전했다.

또 시험결과 핵무인수중공격정의 모든 전술기술적제원과 항행기술적지표들이 정확하게 평가되고 믿음성과 안전성이 검증되었으며 치명적인 타격 능력을 완벽하게 확증하였다고 주장했다. 북한이 이날 공개한 사진에서는 핵무인수중공격정 모형도 2개의 모습이 포착되었다.

이렇게 북한이 한미연합연습 ‘자유의 방패(FS)’ 기간에 자체 전략무기 개발 단계에 맞춰 핵 탑재가 가능하다고 주장한 신무기들을 과시하는 등 핵 실전 능력을 크게 키웠다는 평가가 나온다. 핵을 탑재할 수 있다는 다양한 종류의 비대칭 전력을 동원함으로써 무력 도발 효과와 핵 위협을 극대화한 것이다. 

수중 드론 형태의 ‘핵 어뢰’로 보이는 핵무인수중공격정은 현재 개발이 진행 중인 것으로 평가되기는 하지만, 북한은 모든 제원과 지표가 정확히 평가돼 신뢰성을 검증했다며 ‘방사능 해일’ 위협을 가시화했다. 군 당국은 이런 북한 신형 무기들이 실전 배치 여부와 무관하게 실제적인 위협에 해당한다고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낮은 고도로 방향을 바꾸면서 비행할 수 있는 순항미사일은 탐지와 요격이 쉽지 않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일련의 핵 공세 분위기를 이어가고 자신들이 완성했다고 주장하는 핵무력의 실전 능력 과시 차원에서 도발의 강도를 더욱 높일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한다. 김정은 위원장이 핵 능력을 적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한 공세적 행동이 필요하다고 말해 추가 도발 가능성을 시사한 가운데 위협에 대응하는 우리 군의 철저한 대비책이 필요해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