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 | 뜸을 들였던 탓에 소문만 무성했던 ‘애플페이’. 특히 애플 유저들의 목을 빠지게 했던 ‘애플페이’가 드디어 국내에 상륙해 지난 21일부터 우리나라 아이폰 이용자들도 쓸 수 있게 되었다. 

애플은 과거에도 애플페이의 국내 진출을 타진해왔지만, 높은 수수료 부담과 NFC 단말기 보급 문제 등 현실적 장벽에 막혀 도입이 지연돼왔다. 그러던 중 현대카드가 일정 기간 애플페이의 국내 배타적 사용권 획득을 전제로 애플 측과 도입 협상을 벌이면서 국내 도입의 물꼬가 트였다. 

'애플페이'는 애플의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 서비스로 비접촉식 간편결제 시스템을 말한다. 지난 21일 오전부터 아이폰과 현대카드를 보유한 이용자는 호환 단말기를 보유한 매장에서 카드 실물 없이 휴대전화로 간편결제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단, 현재는 현대카드만 애플페이 이용이 가능하지만, 현대카드가 호환 단말기 보조금 지급 이슈로 배타적 사용권을 포기하기로 결정했기에 시기만 다를 뿐 다른 카드사도 언제든 도입이 가능하다. 

애플페이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현대카드에서 발행한 비자·마스터카드 브랜드 신용카드 또는 국내 결제 전용 신용·체크카드를 보유한 고객은 아이폰의 '지갑' 애플리케이션이나 '현대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애플페이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결제를 위해서는 측면 버튼 또는 홈 버튼을 두 번 눌러 사용자 인증을 한 뒤,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를 단말기 가까이에 대면 된다. 맥과 아이패드에서는 온라인으로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현재까지 애플페이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전국 편의점과 코스트코,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다이소를 비롯한 오프라인 가맹점과 배달의민족, 무신사, 대한항공, 폴바셋, 이니스프리 등의 웹페이지·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다.

사용처도 그렇고 아직은 애플페이 이용이 제한적이다. 애플페이를 사용하려면 당분간은 현대카드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현대카드가 발급한 비자·마스터카드 제휴카드 또는 국내 전용 신용·체크카드를 등록해 애플페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데, 현대카드가 발급한 신용카드라도 아멕스 제휴카드는 현재 지원되지 않는 상황이다. 현대카드는 아멕스 제휴카드도 추후 서비스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으로, 등록 가능 시점은 현재로선 미정이다.

애플페이 출시로 지금까지 국내에서 간편결제가 가능한 유일했던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가 애플 아이폰에 점유율을 일정 부분 내줄 가능성도 점쳐지는 등 업계는 긴장하고 있는 모양새다. 그래서 국내 간편결제 업계의 연합전술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우선 삼성전자는 지난달 네이버페이를 운영하는 네이버파이낸셜과 '모바일 결제 경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이르면 이달 말부터 마그네틱보안전송(MST) 방식으로 결제 연동 서비스를 시작한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카카오페이와도 간편결제 상호 서비스 연동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간편결제 시장은 물론 카드 업계에도 파급력이 적지 않을 것으로 관련 업계는 보고 있다. 배타적 사용권이 사라진 이상 현대카드를 제외한 경쟁 카드사들도 애플페이 도입은 시간 문제라는 게 업계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다만, 구체적인 도입 시점과 관련해선 애플페이 도입 상황을 지켜본 뒤 결정할 필요가 있다는 분위기다. 우선 호환 단말기 보급 문제로 애플페이가 단기간 전체 카드 가맹점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기는 쉽지 않기에 카드 업계가 서비스 조기 도입을 서두르지 않고 있는 것이다. 아무래도 사용처가 제한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애플페이 제휴 대열에 일찍 참여할수록 단말기 보급 비용 부담만 늘어날 뿐 실익이 적을 수 있다는 점도 조기 참여를 늦추는 요인이다.

마침내 한국에 상륙한 애플페이. 많은 기대를 모았지만, 여러 요인 속에 간편결제 시장의 판도를 당장 바꾸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경쟁력은 무시하지 못할 수준인 만큼, 애플페이 국내 도입이 결제시장의 판도를 뒤바꾸는 태풍이 될지, 아니면 일부 점유율만을 차지하는 미풍에 그칠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