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 최근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는 ‘스쿠버다이빙(스킨스쿠버)’, 어떤 스포츠일까? 

스쿠버다이빙(SCUBA Diving)은 공기통과 물안경(마스크), 레귤레이터, 부력조절기 등 물 속에서 숨 쉴 수 있는 장비를 착용하고 즐기는 다이빙을 말한다. ‘SCUBA’는 Self-Contained Under Water Breathing Apparatus의 약자로 ‘수중 자가 호흡’을 의미한다.

스쿠버 다이빙에는 과학적인 원리가 숨어있어서 더 매력적이다. 스쿠버 다이빙에 숨어있는 물리 법칙 두 가지는 ‘보일의 법칙’과 ‘헨리의 법칙’으로, 이 두 가지를 잘 알아둬야 안전하고 즐거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먼저, 보일의 법칙은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될 때, 밀폐된 기체에 가해진 외부의 압력과 기체의 부피는 반비례 한다’는 법칙이다. 

스쿠버 다이빙 시 가장 중요한 장치는 공기탱크라고 할 수 있다. 이 공기탱크에는 산소가 약 20% 질소가 약 78%의 비율로 존재한다. 이때 보일의 법칙에 따라 수심마다 공기가 받는 압력이 달라지므로 탱크 속 공기의 부피도 달라진다. 보통 수면의 압력은 대기압과 같은 1기압이다. 하지만 수면에서 수심이 10m씩 깊어질수록 1기압씩 높아지게 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만약 수심 10m까지 잠수하면 수압이 2기압으로 늘어난다는 것. 그러면 보일의 법칙에 따라 공기탱크 속 산소와 질소는 2배 높은 압력을 받게 되어 부피가 절반으로 줄어든 상태로 존재하게 된다. 다이버는 지상에 있을 때보다 2배 많은 공기를 들이마시게 되는 셈이고 수심이 깊어질수록 이는 더욱 심화한다. 

이 말은 곧 다이버가 똑같은 크기의 공기탱크를 가지고 물에 들어가도 깊이에 따라 잠수할 수 있는 시간이 달라진다는 말이다. 이 때문에 스쿠버 다이빙을 할 때는 수심에 따라 공기탱크 속에 있는 공기의 양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다음, 스쿠버 다이빙에 적용된 헨리의 법칙. 이 법칙은 ‘일정한 온도에서 액체에 녹아 들어가는 기체의 양은 그 기체의 압력에 비례한다’는 내용이다. 공기탱크 속 고압축의 질소(기체)는 우리 몸의 혈액(액체)에 녹게 된다. 이때 같은 압력(수심)이라면 혈액과 함께 체내를 순환하는 질소는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하지만 헨리의 법칙에 따라 다이버가 급하게 수면 가까이로 올라오면 수압이 낮아져 혈액에 녹아있던 질소가 다시 기체로 변하게 된다. 

이때 만약 기체로 변한 질소가 호흡으로 모두 체외로 배출되지 않고, 체내에 기체로 남게 되면 혈관을 막거나 신경을 마비시키는 잠수병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러한 점에 입각해 수심이 깊은 곳으로 잠수할수록 천천히 수압에 적응하면서 몸 속 질소를 제거해야 한다.

이처럼 스쿠버 다이빙 속에 들어 있는 ‘보일의 법칙’과 ‘헨리의 법칙’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여러 가지 위험에 노출될 수 있고 심지어 목숨까지 위협받을 수 있다. 그밖에 스쿠버 다이빙을 할 때 주의할 점도 있다. 수압 증가로 중이가 압착되면서 귀에 통증이 오기도 하고, 아주 드문 경우로 충치치료를 한 사람이 해당 치아에 압력 증가나 공기수축으로 치통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자연과 하나가 되는 스포츠인 스쿠버 다이빙은 참 매력적이지만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키고 꼭 관련 교육을 이수해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간혹 이를 간과해 다양한 사고들이 실제로 발생하기도 한다. 실제로 지난 1월에는 태안의 외곽 섬인 옹도 근처에서 스쿠버다이빙을 하던 50대 남성 A씨가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옮겨졌으나 숨진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 

또한 스쿠버 다이빙을 하면서 무단으로 수산 자원을 채취하는 행위 역시 법으로 금지되어 있어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지난 3월 10일 스쿠버다이빙 장비를 이용해 키조개를 불법 채취한 b 씨가 불구속 입건되는 등 관련 범죄가 끊임없이 벌어지고 있다. 수산자원관리법상 어업인이 아닌 자가 수산 자원을 채취하면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받는 만큼 이 역시 꼭 주의해야 한다. 

큰 매력만큼이나 간과하면 위험도 커지는 ‘스쿠버 다이빙’. 즐기기 전해 전문가를 통한 교육 이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 그리고 함부로 수산 자원을 채취하면 안 된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