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3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완전한 일상회복
완전한 일상회복은 남아있는 코로나19 관련 여러 대책들을 풀고,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을 말한다. 정부의 계획대로 온전한 일상 회복이 되고, 코로나19 시대 상징과도 같았던 마스크 착용 의무가 전면 해제된다면 의료기관이나 대중교통 등을 이용할 때도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기 위한 ‘완전한 일상회복’...아직 우려도 많아 [지식용어])

2. 긴급 주거지원
긴급주거지원 대책은 전세 피해자 중 강제퇴거를 당하거나 이에 준하여 긴급한 주거지원이 필요한 경우, 임차인에게 공공임대주택을 지원하는 것이다. 한편 지난 10일 정부는 ‘전세사기 예방 및 피해 지원방안’의 후속 지원 방안을 공개했다. 먼저, 피해 임차인의 긴급 거처 지원이 개선된다. 그간 정부는 전세사기 피해 임차인이 임시로 거처할 수 있는 긴급 지원주택을 시세의 30% 수준으로 공급해왔다. (전세사기 피해자를 위한 ‘긴급 주거지원’이란? [지식용어])

3. 종량세 물가연동제
‘종량세 물가연동제’는 임금, 금리 따위를 일정한 방식에 따라 물가의 변동과 맞추어 알맞게 조절하는 정책으로 맥주와 막걸리 등의 주세율을 물가상승률에 비례해 오르도록 하는 것이다. 종량세는 무게, 수량 등 일정 기준에 대해 단위당 세액을 과세하는 체계로 종가세와 마찬가지로 물가 상승에 따라 세금 부담이 올라가도록 조정하는 물가연동제(물가연동제는 2021년부터 적용)를 함께 채택했다. (주류 세금 부담 조정, 물가 오르면 주세도 인상되는 ‘종량세 물가연동제’ 폐지 [지식용어])

4. 지소미아
‘지소미아(GSOMIA)’는 General Security of Military Information Agreement의 약자로 군사정보보호협정을 의미한다. 두 나라의 군이 비밀 군사 정보를 제공할 때 제3국으로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맺는 협정인 것이다.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한-일 관계..결국 종료된 ‘지소미아(GSOMIA)’란? [지식용어])

5. 택시 통금
‘택시 통금’이란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 막차가 끊기기 전 모임을 마치는 현상을 말한다. 택시 기본 요금이 오른 것은 물론 10시 이후로 심야 시간대에 할증 요금이 큰 폭으로 오르면서 많은 이들이 버스가 지하철이 끊기기 전에 귀가하는 모습이 연출되면서 택시 통금이라는 말이 나타나게 되었다. (심야시간 더 빨리 뛰는 택시의 말! ‘택시 통금’ 현상으로 이어져 [지식용어])

6. 나신걸 한글편지
‘나신걸 한글편지’는 한글로 작성된 가장 오래된 편지로, 조선 초기 군관 나신걸(1461~1524)이 아내 신창 맹 씨(이름 미상)에게 한글로 써서 보낸 2장의 편지다. 2011년 대전시 유성구 금고동에 있던 조선 시대 신창 맹 씨 무덤에서 나왔다.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한글로 작성된 가장 오래된 편지 '나신걸 한글편지' [지식용어])

7. 생력재배
‘생력재배’란 농촌에서 노동력이 부족해지면서 사람의 손을 필요로 하는 작업을 경감시키고 영농의 어려움을 타개하고자 연구된 재배방법이다. 현재 많이 시행되고 있는 제초약의 사용 등을 통한 작업단계의 간략화나 농기계의 사용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노동력을 절감하고 효과적인 농산물 생산을 위한 ‘생력재배’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