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기운이 완연하지만 아직은 쌀쌀한 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따뜻한 날씨에 등산을 무리하게 강행하면 무릎에는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중년층은 무릎에 퇴행상 변화가 시작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쉽게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겨우내 움츠렸던 몸을 갑자기 움직이면 반월상 연골판 손상을 입을 수 있다.

반월상 연골판은 무릎관절의 안쪽과 바깥쪽에 위치해 있으면서 무릎의 중간 뼈 사이에 있는 물렁한 조직으로 관절의 연골을 보호하고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등산 후 무릎관절이 자주 붓고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힘들고 쪼그려 앉기도 힘들 정도로 통증이나 시큰거림이 심하거나 다리를 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월상 연골판 손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되면 보행 등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한다. 치료시기가 늦어지면 퇴행성관절염으로 악화될 수 있다. 치료는 연골손상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 손상 부위가 작고 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는 경우라면 약물이나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방법을 통해 충분히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고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수술적 치료법인 관절내시경을 통해 봉합하거나 부분 절제술을 시행한다. 건강한 상태의 연골이 파열됐다면 기능 보전을 위해 봉합하지만, 퇴행성 파열이나 연골판의 치유 능력을 기대하기 힘든 경우에는 부분절제술이 효과적이다.

등산 후 통증을 느껴도 대수롭지 않게 근육통 정도로 여겨 방치하다가 반월상 연골 손상이 악화돼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많다. 충분한 준비운동과 적절한 등산장비 준비로 부상을 예방해야 하고, 평소 관절염 증세가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산행코스나 운동강도를 조절해야 한다.

도움말 : 노원 참튼튼병원 관절외과 정재현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