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지난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됐다. 민주당이 '압도적 부결'을 예상했던 것과 달리 표결 결과는 가결 정족수에 딱 10표 모자란 '아슬아슬한' 부결이라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이슈체크에서 <이재명 체포안 '아슬아슬' 부결...이탈표가 몇 개고?>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이재명 ‘체포안’ 부결...‘아슬아슬’ 표결에 대혼돈 빠진 민주당)

2. 탈세의혹 
지난달 인기 웹툰 작가가 탈세 혐의로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았으며 탈세 의혹에 대한 논란이 연예계로도 번지는 모양새다. 톱스타 배우들이 나란히 탈세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해당 논란에 정면 반박하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톱스타들 탈세 의혹 진땀, 억대 추징금>과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탈세 의혹 전말, 톱스타들 세무조사 억대 추징금 논란 정면 반박)

3. 유아인
배우 유아인(37·본명 엄홍식)이 대마·프로포폴 외에 코카인과 케타민을 투약한 혐의도 포착됐다. 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지난달 17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으로부터 유 씨 모발에서 코카인과 케타민 양성 반응이 나왔다는 정밀 감정 결과를 통보받았다. 유 씨의 모발 감정에서 검출된 마약류 성분은 대마·프로포폴·코카인·케타민 등 총 4종류다. (배우 유아인, 대마-프로포폴 외 코카인-케타민도 양성 반응 外 [오늘의 주요뉴스])

4. 피지컬: 100
넷플릭스 서바이벌 예능 <피지컬: 100>이 조작 논란에 휩싸였다. 이 프로그램 준우승을 차지한 경륜 선수 정해민은 지난달 28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경기 초반 자신이 이기고 있는 상황에서 제작진이 기계 결함과 오디오 사고를 이유로 두 차례 경기를 중단했다고 주장했다. (‘피지컬: 100’ 결승전 조작 논란 휩싸여... 준우승자 직접 등판 “두 차례 경기 중단”)

5. 방탄소년단(BTS) 제이홉
군 입대를 전격 발표한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제이홉이 다음 달 3일 솔로 디지털 싱글 ‘온 더 스트리트(on the street)’를 발표한다고 소속사 빅히트뮤직이 27일 밝혔다. 제이홉은 신곡의 작사와 작곡에 참여했으며 ‘온 더 스트리트’는 듣기 편한 멜로디와 따뜻한 가사가 조화를 이루는 ‘로파이 힙합’ 장르의 곡으로 특유의 희망과 따뜻함이 묻어난다. (입영 연기 취소 마친 방탄소년단(BTS) 제이홉, 내달 3일 솔로 싱글 발표)

6. 노인 가려움증
몸 여기저기 가려울 때, 따뜻해지는 날씨로 건조하면서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만약 꾸준히 충분한 보습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몸이 자꾸 가렵다면 노인 가려움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나이가 들면서 발생할 수 있는 노인 가려움증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강프라임] 70세 이상의 노인 약 50%에서 발생하는 ‘노인 가려움증’)

7. 신현준 
90년대 영화 <은행나무 침대>를 본 사람이라면 이 사람을 단번에 떠올릴 것이다. 주연이 아닌 조연이자 악역인 ‘황장군’이 영화를 다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주연 배우 한석규보다 더 멋있다는 평과 함께 큰 인기를 끌었다. 황장군을 통해 단번에 충무로의 블루칩으로 떠오른 배우 신현준. 올해 50대 중반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영화 <살수>에서 화려한 액션 연기를 선보이며 관객들을 만나고 있다. ([시선★피플] 환갑 전 뛰어난 칼잡이 액션 선보이는 영화 '살수'의 신현준)

8. 성범죄 경력자 취업
여성가족부는 지난해 아동·청소년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성범죄 경력자 취업 여부를 점검한 결과 81명을 적발했다고 2일 밝혔다. 종사자 43명은 해임했고, 운영자 38명은 그 기관을 폐쇄하거나 운영자를 바꾸고 있다. 전체 적발 인원 81명을 종사 기관 유형별로 보면 체육시설이 24명으로 가장 많았고, 학원·교습소 등 사교육 시설 24명, 경비업 법인 7명, PC방·오락실 6명이 그 뒤를 이었다. (성범죄 경력자 취업 여부 점검 결과 81명 적발... 체육시설-학원 등 근무 外 [오늘의 주요뉴스])

9. 1인당 쌀 소비량 
식생활 변화로 쌀 소비량이 줄면서, ‘쌀이 남아돌고 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작년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이 30년 전의 절반 수준으로 감소하면서 역대 최소 기록을 갈아치웠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양곡 소비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평균 56.7㎏으로 1년 전보다 0.2kg(-0.4%) 감소했다. ([카드뉴스] “밥심으로 산다”는 옛말! 확 줄어든 1인당 쌀 소비량)

10. 해외 해장 음식들 
늦게까지 이어지는 회식이나 지인들과의 즐거운 술자리로 과음을 하면 다음날 숙취로 고생을 한다. 이때 해장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아픈 속이 오래가며 힘든 몸이 더 타격을 받을 수 있다. 그런 만큼 숙취를 해소하기 위한 해장이 중요한 법. 한국에서는 따끈한 국물이 있는 요리가 해장으로 인기가 많지만 모든 나라가 그런 것은 아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어떤 음식으로 해장을 할까. ([세컷뉴스] 술 먹은 다음 날 숙취는 그만! 해외의 별별 해장 음식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