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2월 넷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담배꽁초 수거 보상제
담배꽁초 수거 보상제란, 길거리에 버려진 담배꽁초를 가져오면 무게에 따라 보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 담배꽁초 수거 보상제를 시행하는 대표적인 지자체는 ‘서울 용산구’이다. 서울 용산구는 길거리에 버려진 꽁초를 가져오면 무게에 따라 보상금을 지급하는 '담배꽁초 수거 보상제'를 연중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눈살 찌푸리게 하는 길거리 ‘꽁초’...‘담배꽁초 수거 보상제’란? [지식용어])

2. SNS 리치
SNS 리치는 SNS를 통해 고소득을 올린 사람을 말한다. 쉽게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SNS)에서 의류 판매, 동영상 강의 등으로 막대한 돈을 벌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세청은 이른바 ‘SNS 리치’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이들은 자신이 공구한 물품의 계좌이체를 유도해 현금수익을 누락하거나, 1인 기획사를 만들어 친인척에게 허위 근로소득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법인세를 빼돌리는 등의 탈세수법을 동원했다. (국세청 세무조사에 포함된 ‘SNS 리치’...수익은 ‘대박’ 세금은 ‘나 몰라라’ [지식용어])

3. 직지심체요절
‘직지심체요절’은 고려시대 청주목에 있었던 사찰 흥덕사에서 만들어진 인쇄물이자 현존하는 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이다. 원명은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이며, 약칭으로 ’직지심경‘이라고도 한다. 상·하권으로 간행된 직지의 원본은 국내에서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고, 하권 1권만이 유일하게 프랑스국립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다. 지난 2001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면서 그 가치를 공인받았다. (우리 인쇄술의 우수성,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 '직지심체요절' [지식용어])

4. 프로피
프로피(Propee)는 프로틴+커피의 합성어로 프로핀을 더한 커피를 말한다. 블랙커피에 프로틴 파우더를 타 먹는 방식으로, 잘 알려진 프로피 레시피는 에스프레소 샷에 찬물과 얼음, 바닐라 단백질 셰이크, 무설탕 크리머를 섞는 방식이다. (프로틴 식품 중 하나 ‘프로피’...과도한 카페인·단백질 섭취 주의 [지식용어])

5. 박하경 여행기
‘박하경 여행기’는 올해 2분기에 공개 예정인 웨이브 오리지널 드라마다. 이 드라마는 사라져 버리고 싶을 때 토요일 딱 하루의 여행을 떠나는, 국어 선생님 박하경의 예상치 못한 순간과 기적 같은 만남을 그린 명랑 유랑기이다. (4년 만에 이나영 복귀작, 기적 같은 만남-힐링 명랑 유랑기 ‘박하경 여행기’ [지식용어])

6. 발표공포증
발표공포증은 현대인들이 많이 겪고 있는 공포증으로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주제에 대해 아무리 열심히 준비를 해도 발표를 하다가 실제로 틀리는 상황이 생길까봐 미리 걱정하고 불안해하면서 마음이 혼란스러워진다. 이런 상상을 하는 과정 속에서 실수는 더 많아지게 되고 이러다 생긴 실수를 잘 대처하지 못하면 마치 트라우마처럼 남아, 나중에 다시 긴장감과 공포스러운 감정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누구나 느낄 수 있는 ‘발표공포증’ 모두가 고칠 수 있어 [지식용어])

7. 덤벨이코노미
덤벨 이코노미(dumbbell economy)는 건강과 체력 관리에 관한 소비가 늘고 관련 시장이 크게 호황을 누리는 경제 현상을 말한다. 쉽게 말해 운동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말이다. 음식이 부족했던 과거에는 살집이 있는 것이 부의 상징이었으나, 오늘날에 접어들면서 날씬하고 건강한 몸매로 잘 가꾸는 것이 부의 상징이라 일컬어질 정도로 운동을 통한 건강관리가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내 몸은 내가 책임진다 '덤벨이코노미'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