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과 함께 사는 세대가 많아진 만큼 반려견의 생활과 미용 다양한 분야의 산업들이 확장되고 있다. 영양제를 비롯해 호텔, 스파, 유치원 등 생활전반의 산업이 확장되면서 전통 시장이었던 미용 시장 역시 더 커져가고 있다. 반려견의 모질 관리가 반려견 피부 전반에 대한 케어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때문에 반려견 종류, 나이, 특성, 생활 환경 등 다양한 요소를 참작한 모질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샵에서는 외관이나 모양 등을 일률적으로 판단해 맞지 않는 케어를 진행하기도 한다. 이는 피부 건선, 습진, 염증 등으로 확장돼 더 큰 비용과 시간이 들기도 한다. 따라서 반려견 미용 전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이와 관하여 용인시 바니이발소를 운영하는 김인혜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 김인혜 대표
▲ 김인혜 대표

Q. 바니이발소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어릴 때부터 워낙 강아지를 좋아해서 늘 강아지를 키웠고, 강아지에 대한 모든 것에 관심이 항상 많았다. 고등학교 때 잠깐 헤어&메이크업에 관심이 생겨 학원을 다닌 적이 있었는데, 내가 관심 있는 분야 미용과 내가 좋아하는 강아지 미용을 해보는 것이 어떨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내 강아지를 예쁘게 미용하는데 관심이 많다 보니 다른 강아지들도 우리 아이처럼 예쁘게 꾸며주고, 미용해주고 더 많은 강아지들을 만나고 싶어 애견 미용을 시작하게 되었다.

Q. 바니이발소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매장을 찾아주시는 주요 연령층은 10대 ~ 70, 80대분들까지이며, 반려견을 키우시는 모든 분들이 주요 고객님이다. 연령대 상관없이 반려견을 키우는 모든 보호자분들이 주요 연령층 이자 주요 서비스 대상이다.

애견 미용에 관한 모든 걸 서비스 해드리고 있고, 위생관리, 목욕관리, 애견의 피모관리를 위한 스파 및 여러 가지 팩 서비스 와 원데이케어 서비스를 운영중이다. 기존에는 호텔 서비스도 했었으나 애견 미용에 더 집중하고 싶어 현재는 애견 미용에 관한 모든 서비스만 운영 중에 있다.

각 견종별 특징과 아이들의 모질, 모량 특성을 고려하여 전체가위컷 혹은 전체기계미용, 목욕&위생관리 등으로 진행한다. 미용 시 가장 중요한 건 보호자님의 원하시는 스타일과 각 아이들의 특이사항이다. 고객님의 원하시는 스타일과 아이의 수술 이력 및 피부가 예민한 곳이나 안 좋은 곳이 있는지, 오늘의 컨디션은 어떤지에 관해 전반적인 아이의 특이사항을 전달받는다. 강아지의 나이 및 피모상태 등 모든 것들을 고려해 아이에게 맞는 미용을 보호자님과 충분히 상담 후에 미용이 진행된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바니이발소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모든 견종의 아이들은 모두 다른 모질과, 다른 피부 컨디션을 갖고 있고, 가정에서의 피모 관리정도에 따라 아이의 컨디션이 더 좋아지기도, 안 좋아지기도 한다. 각 아이들에게 맞는 샴푸 제품과 컨디셔너 제품, 스파 및 팩 등 약 10종 이상의 라인업을 항상 구비해두고 아이들 개개인에게 맞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손님 한분 한분을 기억하고 각 강아지들의 특성을 최대한 기억하여 맞춤케어 할 수 있도록 늘 미용사선생님 들과 소통하며 함께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강아지 미용만 하는 것이 아닌 미용사를 위한 미용기계수리 및 가위, 클리퍼 연마샵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 다른 샵에 비해 미용 도구들의 소독관리도 매일 최상의 컨디션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유지하고 있다.

▲ 내부 전경
▲ 내부 전경

Q. 바니이발소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애견미용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은 보호자님과의 신뢰와 무조건적인 강아지에 대한 사랑이다. 요즘 애견 미용 학대 관련하여 뉴스기사를 접할 수 있는데 이런 기사들을 볼 때마다 애견미용사로써 속상하고 마음이 아프다. 한명의 학대하는 미용사로 인해 아이들을 정말 사랑하고 아끼며 미용하는 모든 미용사들은 피해를 받게 되는 일이 많다.

애견미용이 물론 힘든 직업인 것은 맞지만, 아무리 힘들고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해서 말 못하는 강아지들에게 학대를 한다는 건 절대적으로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보호자님들과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충분한 상담을 꼭 진행하고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해서 미용하려고 노력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매장 근처 가까운 곳에 사시다가 멀리 타 지역으로 이사 가신 보호자님께서 이사 가시고 나서도 그 먼 거리를 반려견 미용을 위해 오셨다. 너무 먼 거리이고 오시는 길이 너무 힘들 것 같아 가까운 곳에 애견미용실을 알아보시도록 여쭤보니, 바니이발소 만큼 신뢰할 수 있는 곳을 찾기가 너무 힘들고, 보호자님의 반려견이 갖고 있는 알로페시아(포메라니안 견종의 탈모) 에 대한 지식이 없으신 분들이 너무 많은 것 같다고 마음 편히 믿을 수 있는 곳에 맡기고 싶다고 하셨다. 애견미용사로서 인정받는 느낌이고 멀리서 바니이발소를 믿고 와주심에 너무 감사한 마음이었다.

▲ 수상 이력
▲ 수상 이력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크게 노하우라고 할 건 없지만, 보호자님 한분 한분을 기억하고 반려견의 특성을 잘 기억 했다가 아이들의 특성별로 최대한의 맞춤 서비스를 해주는 것이 가장 큰 노하우이지 않을까 생각 한다. 반려견이 최대한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미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한 즐거운 미용실 분위기를 위해 미용사 선생님들과의 소통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한다. 항상 밝은 분위기에서 일하면 사랑하는 강아지들을 미용하는 즐거움이 배가 된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처음에는 2호점, 3호점을 목표로 바니이발소라는 애견미용실을 더 많이 알리고 싶었지만, 이제는 현재의 바니이발소 한 곳에 집중해서 더 많은 보호자님과 반려견들을 만나고 싶다. 본점 한곳을 더 크게 키워나가며 한곳에 집중해서 더 좋은 서비스를 해드리는 것이 더 목표다운 목표라고 생각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이 기사를 보시게 될 독자 분들 중에서도 내가 강아지가 좋아서 애견 미용을 해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강아지는 생명이고 생명을 다루는 직업이기 때문에 단순히 강아지를 좋아한다고 무턱대고 시작하기보다는 충분히 고민해보시고 취미로 먼저 시작해보고 하셔도 좋을 것 같다.

자신이 키우고 있는 반려견의 미용실을 선택 할 때도 원장, 미용사선생님들 과 충분한 이야기를 나눠보고 정말 강아지를 사랑하고 아끼며 미용할 수 있는 곳, 믿을 수 있는 반려견 미용실을 잘 선택하셨으면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