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2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정찰풍선 사태
‘정찰풍선 사태’는 올해 2월 2일, 미국 상공에서 중국의 정찰용 무인 풍선이 발견되어 동년 2월 4일에 미군에 의해 격추된 사건을 말한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그 어떤 나라도 침입하지 않은 미국 영공을 최초로 적성국의 비행체가 허가 없이 침범하여 휘젓고 다닌 사건으로 당사국인 미국은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도 주목을 받은 군사 사건이다. (美-中 갈등 심화되나... 中 정찰용 무인 풍선 격추된 ‘정찰풍선 사태’ [지식용어])

2. 튀르키예
‘튀르키예’는 공식 명칭 튀르키예 공화국의 약칭으로 서아시아와 남유럽에 걸쳐있는 국가를 말한다. 2021년까지 국제적으로 통용되었던 국호는 ‘터키공화국’이었으나, 2021년 12월 ‘튀르크인의 땅’을 뜻하는 ‘튀르키예공화국’으로 변경하고 2022년 국제연합(UN)에 국호를 ‘튀르키예’로 변경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2022년 6월 한국어 표기도 ‘튀르키예’로 변경되었다. (사망자 늘고 있는 튀르키예(터키) 지진, 올해 6월부터 ‘튀르키예’로 정식 사용 [지식용어])

3. 금리인하요구권
금리인하요구권은 수년에 걸쳐 대출을 갚아나가는 상황에서 아주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우리 모두의 권리다. 대상은 시중은행, 저축은행, 보험사, 카드사, 캐피탈사 등이며, 요구권을 적용받기 위해서는 대출을 신청할 당시보다 신용이나 소득이 개선됐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유명무실 비판 받는 금리인하요구권, 이제는 은행이 먼저 안내 해 [지식용어]) 

4. 김주애
김주애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리설주와의 사이에서 낳은 딸이다. 그녀는 2022년 11월 북한의 화성-17 발사 현장에서 최초로 등장했다. 처음 김주애의 존재가 알려진 것은 과거 언론에서 리설주의 옷차림을 보고 리설주가 임신을 한 것으로 추정을 하면서인데, 이후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을 만났던 미국의 농구선수 데니스 로드맨이 김정은과 리설주가 딸을 낳았고 이름은 '주애'라는 사실을 밝히면서 이름이 알려졌다. (우상화 작업의 北 김주애, 김정은의 후계자 작업일까? [지식용어]) 

5. 갤럭시S23
갤럭시 S23 울트라는 2010년 '갤럭시 S1'부터 시작된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역사·도전 정신을 그대로 품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일 오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머소닉 오디토리움에서 '갤럭시 언팩 2023' 행사를 열고 일반 모델인 갤럭시 S23와 고급 모델인 S23+(플러스), 최고급 모델인 울트라 등 3종을 공개했다. (갤럭시S23 시리즈 공개...카메라 성능 높이고 발열 문제 개선 [지식용어])

6. 제3자 뇌물죄 
‘제3자 뇌물죄’는 공무원이나 중재인이 직무와 관련된 부정한 청탁을 받고 제3자에게 뇌물을 주게 하거나 주도록 요구 또는 줄 것을 약속함으로써 성립하는 죄를 말한다. 이 혐의로 유죄가 인정되면 5년 이하 징역 또는 10년 이하의 자격정지에 처하게 되며 특가법상 뇌물죄(가중처벌)에 따라서 수뢰액이 1억원 이상일 경우 무기징역 또는 10년 이상의 징역형 선고도 가능하다. (‘제3자 뇌물죄’는 어떤 경우 성립하는 것일까 [지식용어])

7. 허언증
허언증은 의식적인 것과 공상적인 것으로 분류하는데, 의식적으로 일정한 이익을 목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사기(詐欺:남을 꾀로 속임)와 기만(欺瞞: 남을 그럴듯하게 속여 넘김)으로 구분한다. 또 의식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이 아닌 공상을 기반으로 하는 병적 거짓말과 회상착오(실제 체험 없이 사실화 하는 것)는 공상허언증이라 하고, 사병(꾀병)과 이어지는 경우는 뮌하우젠(Munchausen)증후군이라고 한다. (없는 말을 꾸며내는 허언증이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