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튀르키예 강진
현지시간으로 6일 튀르키예에서 규모 7.8과 7.5의 강진이 연이어 발생해 튀르키예와 인접국 시리아에서 2,600명 넘게 숨진 것을 비롯해 사상자가 계속 늘고 있다. 지구촌 소식을 알아보았다. (튀르키예 강진 연이어 발생, 인접국 시리아서도 사상자 계속 증가 [글로벌이야기])

2. 이상민 장관 탄핵 가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지난 8일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절대 과반 의석을 보유한 더불어민주당이 가결 당론을 세우면서 사실상 결론이 예고된 표결이었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은 “입법 독재”라며 강하게 비판하면서 여야의 대립이 심화하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이상민 행안부 장관 탄핵소추안 가결...‘급랭’ 정치권>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이상민 행안부 장관 탄핵소추안 가결...‘급랭’ 정치권)

3. 하이브, SM엔터테인먼트 인수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하이브가 대형 K팝 기획사 SM엔터테인먼트를 전격 인수한다. 하이브는 이수만 SM 대주주 겸 전 총괄 프로듀서가 보유한 지분 14.8%를 4,228억원에 인수한다고 10일 공시했다. 카카오가 지난 7일 9.05%를 확보하는 유상증자를 골자로 SM과 손을 잡았지만, 하이브가 이수만과 손을 잡고 단숨에 이를 제치고 나선 것이다.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하이브, SM엔터테인먼트 전격 인수... 이수만과 손잡는다)

4. 이승기 결혼 
가수 이승기가 배우 이다인과 오는 4월 화촉을 밝힌다. 이승기는 지난 7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제가 사랑하는 이다인 씨와 이제 연인이 아닌 부부로서 남은 생을 함께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오는 4월 7일 결혼식을 올린다”며 “평생 책임질 사람이 생겼기에, 기쁜 마음으로 이 소식을 여러분께 직접 전하고 싶었다”고 썼다. (이승기, SNS 통해 이다인과 오는 4월 결혼 소식 전해... “평생 책임질 사람”)

5. 조민
자녀 입시비리 등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 씨가 6일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자신은 떳떳하다고 밝혔다. 조 씨가 언론에 얼굴을 공개하고 인터뷰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었다. 이슈체크에서 <떳떳하다는 조민, 웃고 간 정유라>와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조민 당당한 행보... "떳떳하고 부끄럽지 않게 살았다")

6. 유아인 프로포폴
배우 유아인(본명 엄홍식)이 프로포폴을 불법 투약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8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지난 6일 유 씨를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로 불러 조사했다. 유아인의 소속사 UAA는 이날 입장을 내고 “유아인 씨는 최근 프로포폴 관련해 경찰 조사를 받았다”며 “이와 관련한 모든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으며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소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배우 유아인 프로포폴 불법 투약 혐의 경찰 수사... 주연 영화-OTT 신작 비상)

7. 3.8 전당대회 국민의힘
대한민국의 보수정당으로 현 대한민국의 여당인 국민의힘. 지난 5일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는 예비심사를 통과한 당 대표 후보 6인과 최고위원 후보 13인 명단을 발표했다. 그리고 현재 당원권이 정지된 이준석 전 대표가 허은아·김용태 최고위원 후보의 후원회장을 맡은 것에 대해 선관위는 이날 회의에서 만장일치로 ‘문제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카드뉴스] 3.8 전당대회 앞둔 국민의힘, 이준석 당원권 정지 이후 현재까지 상황) 

8. 김은숙 작가
“애기야 가자”, “이게 최선입니까? 확실해요?”, “나 너 좋아하냐”, “그 어려운 걸 자꾸 해냅니다. 제가” 오글거리지만 아름다운 이 대사들. 바로 이 사람의 손에서 탄생했다. 신데렐라 콤플렉스 같은 스토리가 자주 이용되지만 배우들의 열연, 탄탄한 스토리 구성, 세련된 연출 등으로 대박 드라마를 만들어내고 있는, 김은숙 작가 이야기다. 내로라하는 배우들도 먼저 러브콜을 보내곤 하는 대한민국의 스타 작가, 바로 ‘김은숙’은 누구일까? ([지식의 창] 첫 장르물 도전한 김은숙 작가, 그녀의 성공 스토리)

9. 영화 <헤어질 결심>
지난해 열린 제43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에서 최우수작품상, 감독상(박찬욱), 남우주연상(박해일), 여우주연상(탕웨이), 음악상(조영욱), 각본상(정서경·박찬욱) 등 6개 부문에서 수상한 <헤어질 결심>. 영화 <헤어질 결심>의 인기는 영화의 내용 답게 짙고 강하다. 맑은날 해질녘 노을과 어울리는 영화, <헤어질 결심>을 살펴보자. ([무비레시피] 오스카 외면한 ‘헤어질 결심’...진한 여운으로 관객 마음 녹여)

10. 2023년 달라진 교통법규
새해가 밝은지 벌써 한 달이 훌쩍 지나갔다. 이렇게 시간이 빠르게 지나가며 정신없이 생활하다 자칫 변경된 제도를 놓치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중 교통법규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위반하면 자신을 물론이고 상대방까지 해를 입힐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운전자라면 더 확실하게 알아야 하는 교통법규. 2023년부터 새롭게 변경되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자. ([세컷뉴스] 이것만은 꼭 알고 가자, 2023년 달라진 교통법규 확인)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