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및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들이 많다. 체력을 증진하는 것도 좋지만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중요하다. 산행 중 미끄러지거나 운동을 하다가 넘어지면서 다치기도 하는데 이때 손목이 골절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손목골절은 엑스레이 촬영으로 진단할 수 있다. 그렇지만 엑스레이 촬영만으로는 3차원 영상이나 단면 영상들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밀한 검사가 필요할 때는 CT 촬영을 진행한다.

뼈에 살짝 금이 간 정도의 환자는 깁스와 같은 고정 치료를 적용하여 호전을 기대한다. 그렇지만 복합골절이거나 골절된 뼈가 서로 벌어져 있는 상태의 환자는 수술적 처치가 필요하다.

수술은 뼈를 제자리에 맞춘 후 고정하는 방식으로써 가느다란 핀으로 고정하는 방법부터 내고정물을 삽입하는 방식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 외고정물도 사용한다.

수술이 잘 되었다고 해서 곧바로 뼈가 붙는 것은 아니므로 수술 후에도 고정 기간을 충분히 가지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손목골절 수술은 골절된 뼈의 양상뿐만 아니라 환자의 연령과 성별, 직업까지 치료 방식에 영향을 끼치므로 치료 전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특히 성장판이 닫히지 않은 성장기의 환자는 수술 시 성장판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노령층에서는 운동 및 영양소의 부족 등으로 인하여 작은 충격만으로도 손목골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도움말 : 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SNS 기사보내기